ST, 전력선 통신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툴 세트 출시

  • 2019-07-1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턴키 전력선 네트워크 개발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플러그 앤 플레이 PLC(Powerline Communication) 개발 툴 세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툴 세트는  PLC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모두 제공한다.
 


새로운 개발 툴 세트를 통해 개발자는 ST8500 PLC 모뎀 SoC(System-on-Chip) 및 STLD1 듀얼 라인 드라이버를 위한 ST의 EVALKITST8500-1 평가 키트 상에서 유틸리티급 스마트 계량기 프로젝트로 입증된 ST8500/STLD1 칩셋을 사용해 스마트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련 문서 등을 제공하는 이 툴 세트는 최대 500kHz(CENELEC-A, CENELEC-B, FCC 대역 인증)의 모든 주파수 대역에서 G3-PLC[1] 통신 인증을 획득한 프로토콜 스택을 비롯, 확장 가능한 네트워킹을 구현하는 IPv6용 6LowPAN 적응 레이어와 함께 PAN 코디네이터와 디바이스를 위한 단일 모뎀 프로토콜 엔진 및 실시간 엔진 펌웨어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자가-적응형(Self-Adaptive) 및 메시 네트워킹을 지원함으로써 전기적으로 노이즈가 많은 환경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는 최대 256비트의 키를 갖춘 최첨단 AES 암호화 엔진을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새로운 툴 세트는 관련 칩셋을 위한 해당 STM32*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의  오픈-소스 펌웨어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자체 애플리케이션 펌웨어를 개발하고 통합하도록 해준다.
 
애플리케이션 명령 실행하고 펌웨어 업그레이드 적용해

특히 STM32 애플리케이션 예제로 LED 표시기 및 RTC(Real-Time Clock) 구성, 노드 간의 핑(Ping) 및 스트링(String) 데이터 전송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펌웨어 예제를 통해 ST8500에서 실행되는 G3-PLC 통신 레이어의 6LowPAN 적응 레이어 위에 UDP/IPv6 프로토콜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ST의 PC 기반 GUI인 STSW-SGKITGUI 스마트그리드 랩툴(SmartGrid LabTool)을 갖춰 사용자는 EVALKITST8500-1 하드웨어를 쉽게 구성하고 제어하며, 애플리케이션 명령을 실행하고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적용할 수 있다. 이외에 STM32 펌웨어 유저 매뉴얼(Firmware User Manual)과 G3-PLC 호스트 인터페이스 드라이버(Host Interface Driver) 애플리케이션 노트 등의 지원 문서들도 제공된다.
 
이 새로운 툴 세트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ST의 장기공급이 보장된 전력선 기술과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특히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시티, 스마트 인프라, 스마트 에너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혁신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 주요 스마트 그리드 및 IoT 기업들이 하드웨어 기능과 뛰어난 컴퓨팅 성능, 저전력 소모, 통합 주변장치, 미래 보장 제품 지원 등이 결합된 ST8500/STLD1 칩셋을 채택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