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티스 반도체 "보안 FPGA, 센스AI 기능추가로 틈새시장 강화할 것"
  • 2019-05-22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하드웨어 보안 구현한 FPGA로 컴퓨팅, 통신, 산업용 제어 확대

저전력 프로그래머블 반도체(PLD) 전문 기업, 래티스 세미컨덕터(Lattice Semiconductor)의 선택은 역시 자사의 강점을 내세운 틈새 시장이었다. 

래티스는 최근 보안성을 특화한 MachXO3D™ FPGA 출시와 함께, 스마트 디바이스에 올웨이즈온(always-on) 인공지능 기능을 가미한 센스AI의 주요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고 밝혔다. 
 
잉젠첸, 래티스 APAC 사업개발 디렉터
                            
보안 기능이 없는 시스템에는 데이터나 설계의 도난, 제품 복제 및 과다구성, 그리고 기기의 변조나 가로채기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MachXO3D를 이용하면, 모든 시스템 구성요소에서 확고하고 종합적이며 유연한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구현을 단순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업체의 설명이다.

MachXO3 FPGA 기기는 시스템 제어 기능을 실행하는데 사용될 경우, 일반적으로 회로 기판상에서 처음으로 작동되고 마지막으로 작동을 멈춘다(‘first-on/last-off’). MachXO3D는 보안과 시스템 제어 기능을 접목시킴으로써 전체 시스템을 보호하는 일련의 신뢰 체계에서 최초의 연결수단이 된다.
 
▲센스AI 제품 데모 모습

래티스는 MachXO3D를 통해 제조과정의 기기 환경설정과 프로그래밍 단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 강화조치는 MachXO3D의 보안 사양과 결합되어 MachXO3D와 적법한 펌웨어 공급업체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안전하게 지켜 시스템을 보호해준다. 이 같은 시스템 보호는 시스템 제조, 이전, 설치, 운영 및 폐기 등 부품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이루어진다. 

잉젠첸, 래티스 APAC 사업개발 디렉터는 "MachXO3D는 제조과정의 각 시점에서 시스템의 수명종료에 이르기까지 시스템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에서 자체적으로는 물론 다른 부품을 무단 펌웨어 접속으로부터 보호하고 이를 감지해 복구한다"며, "특히 ECC, AES, SHA, PKC 및 고유 보안 ID 등과 같은 암호 기능을 위해 사전 검증된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내장형 보안 블록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센스AI, 새로운 주문형 레퍼런스 디자인 지원

한편, 래티스는 ‘래티스 센스AI(Lattice sensAI™)’ 솔루션 스택의 주요 성능 및 디자인 플로우를 강화했다고 발표했다.

래티스 센스AI 스택은 에지(Edge)에서 구동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올웨이즈온(always-on) 인공지능(AI) 기능을 가미하고 저전력(1mW-1W)을 구현할 수 있는 포괄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OEM 업체들은 지연시간(latency), 네트워크 대역폭 제한, 데이터 프라이버시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클라우드에 송신하는 분석 데이터의 양을 최소화한 올웨이즈온 에지 디바이스를 설계하려 한다.

래티스 센스AI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최적화한 저전력 AI 추론(inferencing)을 기존 디자인에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다. 이러한 로컬 인텔리전스 통합은 데이터 추가 처리 시 관련 데이터만 송신함으로써 클라우드 기반 분석과 관련한 비용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윤장섭 지사장
 
래티스 세미컨덕터 코퍼레이션의 세그먼트·솔루션 마케팅 부문 수석 디렉터인 디팩 보파나(Deepak Boppana)는 “래티스는 센스AI의 다양한 수상 경력과 더불어 스마트 도어벨(doorbell)이나 보안 카메라 등의 올웨이즈온 IoT 디바이스를 저전력 센스AI를 기반으로 개발하는 광범위한 파트너 생태계 및 고객들을 보며 뿌듯함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래티스 반도체 코리아의 윤장섭 지사장은 "이번에 여러 기능을 접목한 업데이트된 CNN IP 및 신경망 컴파일러에 힘입어 이전 버전 대비 성능 10배 강화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