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IIoT로 인해 증가한 OT의 보안 위협, 시큐리티 박스로 해결"
  • 2019-05-17
  • 전동엽 기자, imdy@elec4.co.kr

[전자과학 전동엽 기자]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는데 있어 산업용 IoT 기술은 필수적이다. 오늘날 산업용 디바이스와 머신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며,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관리된다. 기업들은 효율적인  장비 유지 보수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IIoT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반면 현장의 모든 기기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면서 사이버 공격에 대한 위험성은 더욱 커져 보안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Moxa는 이러한 기업들의 요구에 맞춰 IIoT 애플리케이션 용으로 에지-투-클라우드-커넥티비티 솔루션 (edge-to-Cloud connectivity solution) 과 산업용 사이버 보안 솔루션(Industrial Cyber Security Solution)을 발표했다.

IIoT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Moxa는 IIoT 게이트웨이, 스마트 이더넷 리모트 I/O, 프로토콜 게이트웨이, 에지 컴퓨터 같은 클라우드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시리얼, I/O, Modbus, 이더넷/IP 등 다양한 OT 프로토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OT 시스템들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아마존, 알리바바 클라우드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 상의 IT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손쉽게 연결해준다. 또한 MQTT 및 RESTful API를 통해서 분석과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Moxa Networking 비즈니스 그룹 사무엘 치우 수석 매니저

Moxa Networking 비즈니스 그룹 사무엘 치우 수석 매니저는 “과거에는 OT와 IT 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OT에 대한 사이버 보안 위협이 크지 않았다. 그러나 IIoT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모든 장비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면서 OT에 대한 보안 위협이 증가했다”고 말하며 OT단에서의 사이버 보안이 중요해졌음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서 Moxa는 트렌드마이크로(TrendMicro)사와 합작회사 ‘TXOne Networks’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스마트 에너지를 비롯해서 IIoT 환경의 보안 요구를 충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Moxa는 TXOne을 통해 새로운 보안 솔루션인 “ICS(Industrial Control System) 시큐리티 박스 시리즈”를 발표했다. 이 모델은 네트워크 사이버 보안용으로 TXOne Networks에서 개발한 차세대 산업용 침입 방어 시스템(IPS :Intrusion Prevention System)이다. 

Moxa의 Industrial Security box

시큐리티 박스는 컴퓨터, HMI, 컨트롤러와 같은 PC 기반 주요 자산에 연결된 네트워크로부터 전달되는 패킷을 전부 확인하고 이상징후를 차단한다. 기존장치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식이 아닌 독립적인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방식을 통해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 OT 가시성과 사이버 보안 모니터링 및 보호 기능 제공한다. 또한 IT-OT 협업 기능을 지원한다.

Moxa 코리아 기술영업부 강의중 본부장은 “IIoT 비즈니스는 하드웨어 플랫폼만으로는 고객들에게 상품을 전달하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Moxa는 각 분야의 전문화된 소프트웨어 파트너들과 함께 고객에게 IIo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들 솔루션 파트너들과 협력함으로써, 단지 산업용 커넥티비티 및 컴퓨팅 솔루션만이 아닌, IIoT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고객들을 더욱 포괄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스마트팩토리   #클라우드   #IoT  

  •  홈페이지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