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오토모티브 반도체 4대 트렌드에 집중 공략할 것"

  • 2019-05-09
  • 전동엽 기자, imdy@elec4.co.kr

[전자과학 전동엽 기자] 전동화, 자율주행은 이제 오토모티브 시장에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었다. 이러한 트렌드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반도체와 이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기술, 해킹에 대비한 보안이 요구된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스에서 오토모티브 사업부 부사장을 맡고 있는 마티아스 케스트터 박사는 오토모티브 시장의 트렌드를 설명하고 그 속에서 마이크로칩이 누릴 수 있는 성장기회에 대해 발표했다. 마티아스 부사장은 오토모티브 반도체 시장을 성장시킬 4대 트렌드로 ▲전기화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보안을 꼽았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스에서 오토모티브 사업부 마티아스 케스트터 부사장

전기화

전 세계적으로 매연 배출규제가 강화되어 전기차 개발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를 반증하듯 주요 자동차 OEM들은 전기차 개발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지 속속 발표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약 3천억 달러의 규모이다.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려면 고속충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부분에서는 실리콘 카바이드 기술이 상당히 중요할 것이다. 

전기차 충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온보드차저(On Board Charger)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5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칩은 OBC의 다양한 기능을 위한 신호처리, 통신, 파워, 보안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레퍼런스 디자인, 펌웨어, 보안 및 안전성 지원을 통해 시장 출시 기간 단축과 소비자 위험을 절감한다. 

전기 인버터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11% 성장이 예상된다. 마이크로칩은 전기 인버터를 위한 컨트롤, 통신, 파워,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기차는 모터로 구동되기 때문에 소음이 적어 보행자가 다가오는 전기차를 인지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유럽 및 미국에서는 EV에 보행자에게 경고할 수 있는 eSound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Ethernet/AVB, MOST, INICnet을 활용한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하며,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용 MCU 로드맵을 보유하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는 향상된 오디오, 비디오, 운전자 지원 및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통한 사용자 경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해마다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솔루션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확장 가능한 1D/2D/3D HMI 시스템을 지원한다. 더 커지고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는 스크린에 대응하며 유연한 솔류션을 필요로 하는 보조 스크린 및 터치패드에 적합하다. FuSa 지원과 검증된 라이브러리는 사용자 편의성과 운전 안전성 향상을 가져온다. INICnet 저지연 솔루션은 빔형성을 통한 핸즈프리, 차내 통신, 음성 인식, 능동형 소음 제거에 활용될 수 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 성장률 추이(자료 : 마이크로칩)

자율주행 & 보안

보조 및 자율주행 기능은 현재 오토모티브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이다. 맥킨지의 발표에 따르면 2030년에는 모든 새로운 차종 중 최대 15%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서는 고성능 검퓨팅이 필수적이며 ECU 내부와 ECU간 가외성과 커넥티비티를 위해 필요한 PCIe 스위치를 제공한다. 

보조/자율 주행 차량과 커넥티드 카의 증가로 인해 보안 인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토모티브 사이버 보안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9년부터 2026년까지 오토모티브 보안 엔드포인트 시장은 12%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마이크로칩의 보안 솔루션은 인증된 소프트웨어만이 사용되는 것을 확안하는 ‘보안 부트 작동’을 비롯해 메시지 인증 및 암호화, 인증서 보관 및 핸들링, 키 스토리지, 암호화 가속기, 변조방지 기능을 제공한다. 

마티아스 박사는 “마이크로칩은 오토모티브 분야에서 TOP 10안에 드는 반도체 공급업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토모티브 산업은 마이크로칩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분야이다. 소유하고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와 더불어 인수합병을 통해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ADAS와 오토모티브 사이버 보안 시장에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갈 것이다. 보수적인 오토모티브 시장에서 오랜 신뢰를 쌓아오고 있으며 유연성을 바탕으로 고객들을 지원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