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코 “탁월한 Power density, 패키징과 고주파 스위칭 통해 달성”

  • 2019-05-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최회광 차장, 바이코 코퍼레이션

해 전원 설계와 관련된 행사로 한국 고객과 만날 예정


바이코(Vicor)는 1981년에 설립되어 미국 메사추세츠주 앤도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모듈 형태의 파워 소자 및 파워 시스템을 설계, 제조, 판매하고 있다. 높은 신뢰성으로 방산, 항공 우주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주로 적용되어 왔으며, 근래 들어 적용 분야를 고성능 컴퓨팅, 통신, 전장 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하고 있다. 최근 구글, 엔비디아 등에 적용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바이코의 제품은 오랜 기간 동안 생산 시설 관련 개발과 투자를 통해 생산 과정의 대부분이 자동화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 출시되는 신제품의 경우, 이러한 생산/시험 자동화를 통해 품질과 신뢰성은 확보하면서 생산 비용 절감 등을 달성한다. 또한, 바이코는 가격을 낮추어서 경쟁력을 확보하기보다는 품질과 성능에 더 초점을 맞추어 설계, 제조를 진행하고 있다.

바이코 코퍼레이션 코리아의 최회광 차장에게 바이코가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지 물었다.

러한 제조 경쟁력을 기반으로 바이코가 타깃하는 시장은 어떤 시장이며, 주력 시장에 남다른 차별성은 무엇인가.

_ 기존 주력이었던 방산, 항공 우주 외 고성능 컴퓨팅, 전장, 통신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바이코는 기존 적용하는 타사 제품을 단순 비교, 교체하는 수준을 넘어 고객사의 제품이 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파워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조 기술에 있어서도 ZVS(Zero Voltage Switching)와 같은 스위칭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토폴로지는 파워 솔루션을 만드는데 어떠한 이점을 제공하는가.

_ 바이코 제품의 장점 중 하나는 탁월한 ‘Power density’로, 이는 패키징 기술과 더불어 고주파 스위칭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 스위칭을 위해서는 스위칭 손실을 줄일 수 있는 ZVS, ZCS 기술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VIA, ChiP 등의 패키징 기술도 남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한 패키징 기술을 개발하게 된 배경과 그로 인한 장점은 무엇인가.


_ ChiP(Converter housed in Package) 제품은 반도체 웨이퍼 공정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왔습니다. 실리콘 웨이퍼에서 동일 사이즈, 동일 성능의 많은 반도체 칩(chip)을 만들어내듯이 규격화된 사이즈의 패널에서 여러 동일한 모듈을 제작하고 커팅하여 ChiP 제품은 만들어집니다. 이 방식은 토폴로지, 애플리케이션에 상관없이 적용될 수 있으며, 사이즈의 크기(세로, 높이)를 균일하면서도 가로 길이에 따라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322, 3623, 4623, 6123은 바이코 제품의 가로×세로 사이즈를 나타내는 수치로 각각 23mm×22mm, 36mm×23mm 등을 말합니다.

러한 기술을 베이스로 출시한 제품 중 최근에 가장 주력하고 있는 제품을 2~3가지 소개한다면.

_ DCM 제품과 BCM 제품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DCM은 절연과 레귤레이션을 제공하는 일반적 기능의 DC/DC 컨버터이며 칩 패키지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2322, 3623, 4623의 사이즈의 제품이 출시되었으며, 4623 사이즈의 경우 최대 600W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BCM 역시 칩 패키지입니다만, 절연만 제공하는 컨버터입니다. 6123 사이즈의 경우 최대 1.7kW까지 적용될 수 있으며, 양방향 동작도 가능한 제품입니다.

이코는 국내 고객을 위해 어떤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나.

_ 바이코는 바이코가 가진 기술력 및 우수한 제품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오픈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바이코 본사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인 “Vicor High Performance Power Conversion Seminar and Workshop”을 통해 전원 설계와 관련된 여러 주제로 기술 세미나 및 워크숍을 다양한 분야의 고객을 초청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웹세미나, 기술백서 발행 등을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동향 및 노하우를 고객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지원 역시 대리점의 FAE와 지사의 FAE가 유기적으로 협업하여 고객 제품의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 어떤 분야의 제품을 어떤 시장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계획이 있다면.

_ 바이코가 한국 시장에서는 방산, 항공 우주를 비롯하여 최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지도 확대 및 성공 사례 등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바이코 코리아는 전장(전기자동차, 자율주행), 통신(5G, 네트워크), 컴퓨팅(고성능컴퓨터/서버, 인공 지능), 산업용(2차 전지 및 반도체 시험장비, 로보틱스, 공장 자동화) 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바이코의 우수한 솔루션을 홍보하는 등의 활동에 더욱 집중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