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NFC에 대응하는 차량용 무선 충전 솔루션 개발
  • 2019-01-24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의 NFC 리더 라이터 IC와 8bit 마이컴 채용
Qi 규격과 NFC를 조합해 차량용 어플리케이션의 기술 혁신에 기여


로옴 (ROHM) 주식회사 (www.rohm.co.kr)는 비접촉 통신의 NFC에 대응하는 차량용 무선 충전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로옴이 개발중인 차량용 (AEC-Q100 준거) 무선 충전 제어 IC 「BD57121MUF-M」 (송전측)과 ST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이하, ST)의 NFC 리더 라이터 IC 「ST25R3914」 및 제어용 8bit 마이컴 「STM8A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WPC의 Qi 규격 EPP (Extend Power Profile)에 준거하여 15W를 공급할 수 있으며, 차량용 충전으로서 요구되는 광범위한 충전 영역이 가능한 멀티 코일 타입 (싱글 코일 대비 충전 가능 범위 약 2.7배)에 대응한다.

무선 충전 기술은 커넥터의 안전성 • 방수성 • 방진성 향상이 가능하므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채용이 확대되어, 호텔 및 공항, 카페, 자동차의 센터 콘솔 등 인프라로의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WPC의 Qi 규격은 유럽의 자동차 규격 단체 'CE4A'에서 자동차기기용 충전의 표준 규격으로 채택되어, 2025년에는 대부분의 자동차에 Qi 규격의 충전대가 표준적으로 탑재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NFC는 인증 기능을 활용하여, Bluetooth® / Wi-Fi의 페어링을 통한 자동차 내부 인포테인먼트 기기와의 연동을 비롯하여, 도어록 기능 및 엔진 스타트, 카셰어링 시스템 등으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WPC의 레귤러 멤버로서 무선 충전 제어 IC로 높은 실적을 보유한 로옴은, ST의 차량용 NFC 리더 라이터 IC를 조합하여, NFC에 대응하는 차량용 무선 충전 솔루션을 실현했다.
 

두가지 기술을 조합함으로써,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단말기의 충전과 자동차 내부의 Bluetooth® / Wi-Fi 네트워크로의 페어링을, 하나의 동작으로 동시에 실현할 수 있게 되는 등, 스마트폰을 키 디바이스로 한 차량용 어플리케이션의 기술 혁신에 기여한다.

향후, 이 솔루션을 탑재한 레퍼런스 보드의 샘플 판매도 계획하고 있다. 이미 판매중인 Qi 인증 완료 수전용 보드 BD57015GWL-EVK-002와 함께 사용함으로써, WPC Qi 규격 EPP에 준거하는 차량용 무선 충전을 간단히 실현할 수 있다.

로옴은 앞으로도 확대되는 무선 충전 시장에 대응하여, 쾌적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칩 세트를 전 세계에 앞서 개발해 나갈 것이다.

NFC에 대응하는 차량용 무선 충전 솔루션의 특징
Qi 규격에서는 금속 물체가 송수신 기기 사이에 존재하는 경우에 금속의 발열로 인한 본체의 변형이나 손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금속류의 이물질 검출 기능이 의무적으로 탑재되고 있지만, NFC 카드 (교통카드 등)가 파손될 가능성이 있는 안테나 검출이 과제였다.

본 솔루션은 NFC 기능을 조합함으로써, 스마트폰 케이스 등에 삽입된 NFC 카드를 검출하여, 자기장으로 인한 파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NFC를 통한 기기 인증으로 자동차 내부의 엔터테인먼트를 용이하게 실현

스마트폰과 자동차 내부의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접속하는 경우, Bluetooth® 및 Wi-Fi의 페어링을 접속할 때마다 설정할 필요가 있었다. 무선 충전과 NFC를 조합하면,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단말기의 충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NFC 인증을 통해 페어링이 순간적으로 실행되므로, 자동차 내부의 Bluetooth® / Wi-Fi 네트워크에 자동적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자동차 내부의 충전대에 올려놓는 것만으로, 차내의 인포테인먼트 기기와 화면 공유 및 네비게이션 시스템과의 연동을 용이하게 실현한다.

                           

NFC를 사용한 개인 인증으로 카셰어링 실현 

향후, NFC 시스템을 통해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함으로써, 기존의 키 및 전용 카드 없이 카셰어링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로옴은 WPC의 레귤러 멤버로서, WPC Qi 규격의 사양 책정 단계부터 워킹그룹에 참가, 세계를 선두하여 15W급의 제어 IC 및 레퍼런스 디자인을 개발하는 등,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15W급 Qi 인증 취득을 완료한 레퍼런스 보드 BD57020MWV-EVK-001 (송전측)과 BD57015GWL-EVK-001 (수전측)의 인터넷 판매를 개시하여, 무선 충전 보급 촉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차량용으로 AEC-Q100에 준거하는 무선 충전 제어 IC BD57121MUF-M (송전측)을 새롭게 개발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자동차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