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국내 통신사 신년사 통해 “우리가 5G 시장 1등할 것”
  • 2019-01-02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SKT, KT, LGU+ 등 5G 전면 내세워, AI 융합도 강조

국내 3대 통신사들이 신년사를 통해 일제히 5G 시장 1등 전략을 피력했다.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은 신년메시지에서 “5G ·AI 초융합 통해 글로벌 ICT 강자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기존과 완전히 다른 성공방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T 황창규 회장도 6만 그룹 임직원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여 “2019년 5G 플랫폼기업으로 변화를 요청한다”며, “세계 최고 5G 역량으로 인식뿐 아니라 시장점유율에서 ‘5G 1등’ 달성을 역설했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또한 2019년 5G 성공을 강조했다. 하 부회장은 “5G 네트워크 세계 최고 수준 되도록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며, “5G 서비스는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만들어 일상 변화 일으키자”고 말했다. 

SK텔레콤, 5G와 AI를 중심으로 가시적 성과 창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 SK ICT 관계사가 모두 참여하는 신년회에서 “올해는 5G와 AI를 중심으로 가시적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하는 해로, 이전과 다른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글로벌 ICT 생태계를 선도하는 강한 기업이 되자”고 밝혔다.

박 사장은 “모든 것이 연결되고 융합되는 5G 시대는 국경과 영역 구분이 없는 글로벌 경쟁 시대로, 세상의 변화 속도와 경쟁 상황은 더욱 거세질 수 밖에 없다”며, ‘대한민국 ICT 강국’을 지켜내야 하는 엄중한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있지만 시간은 매우 촉박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를 타개하기 위해 “기존 성공방식으로는 더 이상 성장할 수 없으며,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전혀 다른 업(業)의 경쟁자와 겨루기 위해 더욱 ‘강한 SK텔레콤’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이를 통해 다 함께 성공할 수 있는 ‘ICT 새판 짜기’를 주도하자”고 당부했다
 
박 사장은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이동통신(MNO) 사업에서는 ‘착하고 강한 MNO’를 주문했으며 5G를 기반으로 한 B2B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 성장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미디어 사업에서는 IPTV뿐 아니라 OTT 서비스 ‘옥수수’ 등이 5G 시대의 킬러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고 ▲보안 사업에서는 5G 시대의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물리·정보보안에서 양자암호통신까지 보안 사업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또한 ▲커머스에서는 AI, VR 등 New ICT 기술과 결합해 고객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 고객이 스스로 찾는 서비스를 만들 계획이며,▲IoT/Data와 AI/Mobility영역은 벤처기업의 정신으로 스스로 개척해야 나가야 할 기회의 땅이라고 하면서 회사의 미래를 만든다는 자긍심으로 도전해달라고 주문했다.
 
KT 황창규 회장, 5G 기반 플랫폼기업으로 완전한 변화
 
KT그룹 황창규 회장이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2019년 5G 기반 플랫폼기업으로 완전한 변화를 이루고,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KT그룹 황창규 회장

황창규 회장의 2019년 신년사는 KT 및 그룹사 임직원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 거둔 성과를 격려하고, 2019년 1등 5G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지를 담았다. 2019년은 5G 기반 플랫폼기업으로 완전한 변화를 이루고, KT가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서 그동안의 도전이 완성되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3가지 방향으로 적극 노력해줄 것을 임직원들에게 요청했는데, ▲우선, 5G에서 ‘압도적인 1등’을 달성하자는 주문이다.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역량과 차별화 전략을 통해 소비자 인식뿐 아니라 시장점유율에서도 5G 1등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전용 5G 등을 통해 기업 인프라를 5G로 전환시키고 통합 오퍼링, 에지 클라우드(Edge Cloud) 등 KT만의 강점을 살려 초기부터 시장을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1등 플랫폼 사업자’로서 본격적으로 성장하자는 요청이다. 특히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KT-MEG(에너지), GiGA 아이즈(보안) 등 미래 플랫폼과 스카이십(Skyship) 등 재난안전 플랫폼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언급했다. 5G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을 더한 ‘지능형 네트워크’와 에너지, 보안 등 KT의 플랫폼 역량을 융합한다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일하는 방식과 기업문화도 5G에 맞게 한 단계 더 발전시키자는 당부이다. 5G 시대에는 산업간 연결과 융합이 가속화되는 만큼 다른 기업 및 기관과 협업(Collaboration)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과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5G 시대에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속도’가 중요한 만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히 빠른 시행을 통해 시장을 선점해 나가자고 말했다. KT는 2019년 통신 사업자라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플랫폼 사업자로 탈바꿈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선제적으로 변화의 흐름을 읽어야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전통적 통신 사업 관점에서 벗어나 변화의 흐름을 읽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5G 혁신을 주도하자고 강조했다. 
 
하 부회장은 새해 업무 첫날인 2일 용산사옥 지하 강당에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시무식에서 “5G 네트워크는 세계 최고 수준이 되도록 역량을 발휘하고, 5G 서비스는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만들어 고객 일상에 변화를 일으키자“고 주문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또한 “작년 LG유플러스는 혁신적 서비스로 업계를 선도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로 고객 편의성 높여 IPTV 가입자 400만 돌파 등 사업 전반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했다”라며, “국내 통신 시장은 5G 시대 도래 등 새로운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 부회장은 “LG유플러스가 견실하게 성장을 지속해 가려면 전통적 통신 사업 관점에서 벗어나 선제적으로 변화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라고 전제한 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다섯 가지 과제를 발표했다. 
 
다섯 가지 과제로는 ▲무선과 유선 사업에서 근본적 경쟁력 강화 ▲5G 성공적 투자 및 상용화로 통신 산업 변화와 혁신 주도 ▲미래 성장 동력 기반인 홈IoT와 AI 사업 성공 ▲품질, 안전, 보안의 철저한 관리 ▲창의와 활력이 넘치는 화합적인 조직문화와 노경문화 조성을 제시했다. 하 부회장은 특히 “5G는 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이며, 제대로 준비된 기업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하 부회장은 마지막으로 “변화에 도전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많지만 목표 달성을 위해 하나가 된다면 큰 성과 확신한다”라면서 “2019년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도록 변화에 맞서 당당히 성공을 이루고, 새로운 LG유플러스를 만들어 가자”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네트워크   #모바일   #보안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클라우드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