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위성 데이터 관리 솔루션 제공 위해 록히드 마틴과 협력
  • 2018-12-07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과 록히드 마틴의 새로운 버지(Verge) 안테나 네트워크 통합
여러 위성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다운로드 가능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이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Ground Station) 서비스와 록히드 마틴의 새로운 버지(Verge) 안테나 네트워크를 통합하기 위한 전략적 협업을 발표했다.

양사는 이 두 시스템을 결합해 탄력적인 위성 업링크와 다운링크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통합으로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고객들은 여러 위성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상 상황이나 정전 등 네트워크에 일부 영향을 미치는 예상치 못한 오류 발생시에도 데이터를 문제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또한 록히드 마틴 버지 고객들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통해 위성 명령과 데이터를 업로드 하고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의 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히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더불어, 양사 고객 모두 위성 데이터를 컴퓨트, 스토리지, 애널리틱스, 머신러닝 등을 포함한 AWS의 폭넓은 서비스 포트폴리오에 통합할 수 있게 됐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최신 위성 데이터에 즉시, 그리고 지속적으로 액세스 하는 것은 공공 안전, 군사 임무, 화물선 및 항공사의 실시간 기상 관측과 같은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다. 국제연합(UN)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지구 궤도를 돌며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위성은 수천 여개에 달하며, 여기에는 LEO(Low Earth Orbit) 위성도 포함된다. LEO 위성은 지구 관측을 위한 데이터 수집에 이상적으로, 활성 위성의 약 63%가 이에 해당한다.

기존의 경우, 위성 데이터에 액세스 하고자 하는 정부 기관이나 기업은 상당한 비용과 노력을 들여 위성과 통신할 수 있는 지상 안테나를 구축하거나 임대해야 했다.

또한 고객들이 위성이 원하는 위치를 지나갈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와 미국 내 지역에 복수 안테나 설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각 안테나 위치에 있는 안테나와 컴퓨팅 인프라, 비즈니스 로직을 구축, 관리 및 유지하는 이 모든 작업에는 상당한 자본 투자와 운영비가 요구된다.

양사는 록히드 마틴의 위성 수신기 분산망과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을 결합해 위성 지상 통신 및 데이터 관리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용량 제약을 해소하는 차세대 우주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위성 고객들이 위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다운링크 가능하도록 지원해 다양한 상황에서 예기치 못한 수요를 충족시키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릭 앰브로스(Rick Ambrose) 록히드 마틴 스페이스 수석 부사장은 “AWS와 록히드 마틴은 위성 운영업체들에게 통합 위성 및 데이터 관리 운영을 위한 완벽한 연결 솔루션과 지상 아키텍처, 그리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향상된 유연성, 탄력성, 확장성을 제공한다”며, “AWS와의 협력으로 환경 및 과학 연구, 보안 운영, 실시간 뉴스 매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견고한 지상 통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양사 고객들이 분산형 버지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위성을 통해, 획기적인 기능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테레사 칼슨(Teresa Carlson) AWS 월드와이드 공공부문 부사장은 “AWS와 록히드 마틴은 오랫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지난 몇 년에 걸쳐 양사가 협력해 공공 및 상업부문 고객들에게 보다 우수한 역량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분명해졌다”며, “이번 협력은 양사의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킨 것이다.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과 록히드 마틴의 버지 안테나 네트워크의 통합은 독보적인 기능을 제공해 고객들로 하여금 두 네트워크 모두에서 위성을 제어하고, 보다 뛰어난 복원력으로 데이터를 신속하게 다운링크 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많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안테나는 AWS 리전(Region)과 함께 배치돼 있기 때문에, 양사 고객은 낮은 대기시간은 물론, AWS 서비스에 대한 로컬 액세스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 및 저장할 수 있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은 아마존 EC2를 사용해 위성을 제어하고 데이터를 다운링크 할 수 있으며, '아마존 엘라스틱 블록 스토어(Amazon Elastic Block Store)'와 '아마존 엘라스틱 파일 시스템(Amazon Elastic File System)' 또는 '아마존 S3'에 데이터를 저장,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EC2 인스턴스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안테나 게이트웨이 간의 안전한 통신을 위해 'AWS 버추얼 프라이빗 클라우드(Amazon Virtual Private Cloud)'를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아마존 키네시스 데이터 스트림(Amazon Kinesis Data Steams)'과 '아마존 엘라스틱 맵 리듀스(Amazon Elastic Map Reduce)'로 실시간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로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모델을 적용하며,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으로 이미지 분석 추가를, 'AWS 그린그래스(AWS Greengrass)'의 IoT 센서로 위성 데이터를 통합해 데이터 세트를 개선할 수 있다. AWS 고객은 이 모든 기능을 통합해 이미지 인식으로 멸종 위기 동물 식별 및 보호하고, 머신러닝을 통해 시공 및 산업 시스템 결함 예측하고, 혹은 애널리틱스를 통해 산유량 예측이나 농작물 수확량을 평가하는 흥미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스파이어 글로벌(Spire Global) 그라운드 스테이션 프로그램 매니저인 로버트 W. 스프롤(Robert W. Sproles) 박사는 “지리공간 정보에 대한 액세스는 고객에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확신을 제공한다. 스파이어 글로벌(Spire Global)과 같은 우주 관련 스타트업에게 AWS와 록히드 마틴은 위성 데이터에 끊김 없이 지속적으로 위성 데이터 액세스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뿐만 아니라, AWS가 제공하는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며 “록히드 마틴 버지와 AWS 클라우드 통합으로 동시에 다운링크 할 수 있는 다양한 위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에 위성 배치 처리량을 향상 및 대기 시간 감소라는 이점을 가져다 준다”고 말했다.

고객들은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 콘솔이나 버지 관리 콘솔을 통해 록히드 마틴 버지를 원하는 다운링크로 직접 요청할 수 있다. 록히드 마틴 버지가 위성 데이터 수신 및 처리를 완료하면, 고객은 AWS 리전 내 가상 프라이빗 클라우드(VPC)에서 이에 바로 액세스 할 수 있다.

정부 기관이나 규제 산업에 종사하는 AWS 고객을 위해 공개, 민감한, 기밀, 일급 기밀 등 다양한 데이터 분류를 지원하도록 AWS 거브클라우드(AWS GovCloud)와 시크릿 리전(Secret Regions)도 포함된다. 록히드 마틴 버지는 S 밴드 주파수를 지원하는 위성 사용자를 위한 프라이빗 베타 버전을 오늘 출시하며, 콜로라도주 덴버(Denver) 지역에서 다운링크 할 수 있다. 전면 출시 및 상위 주파수인 X-밴드 확장 버전은 향후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전력   #태양광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