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더 작고 오래 지속되는 MCU STM32L4 출시
  • 2018-11-20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플래시 ECC와 온칩 SRAM을 위한 패리티 검사 하드웨어로 시스템 안전성 향상
멀티플 저전력 모드 기능 활용해 배터리 수명 확장 가능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주요 기능 세트와 소형 패키지 옵션을 갖춘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MCU) STM32L412 및 STM32L422를 출시했다. 비용에 민감한 컨슈머, 산업용, 의료용 애플리케이션에 초저전력 기술과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이번 MCU는 코어 성능이나 에너지, 물리적 공간, 재료비와 같은 조건을 신경 쓰지 않고 쓸 수 있다. 경제적인 64K바이트나 128K 바이트의 플래시 용량에 ST의 FPC(FlexPowerControl) 및 80MHz Arm® Cortex®-M4 코어를 결합하여 효율 및 성능면에서 동급 최강의 EEMBC® 벤치마크를 달성했다.

스마트 센서나 컨슈머 웨어러블과 같은 기기에서 273 코어마크(CoreMark®)로 실행이 빠르고, 167 ULPMark™-PP(Peripheral Profile) 및 447 ULPMark-CP(Core Profile)를 갖춰서 같은 분야에서도 뛰어난 에너지 관리를 보여줄 것이다.

위의 우수한 벤치마크 수치는 실질적인 제품의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는데, 멀티플 저전력 모드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여 배터리 수명을 최대로 늘릴 수 있다.

또한 동시 수집(acquisition)을 수행하는 두 개의 ADC와 비교기 등의 아날로그 주변장치로 센싱이나 심박수 모니터링을 위해 신호 체인을 온칩 상에 통합할 수 있다. 5 x 5mm LQFP32나 2.58 x 3.07mm WLCSP36와 같은 추가 패키지 옵션을 적용하면 부품 수와 보드 공간을 줄일 수 있다.

온도 등급은 -40°C ~ 85°C나 -40°C ~ 125°C 중 선택할 수 있어서 산업용이나 의료용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견딜 수 있다. 플래시 ECC(Error Correction)와 온칩 SRAM을 위한 패리티 검사(Parity-Checking) 하드웨어로 시스템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쿼드-SPI 인터페이스로 고성능 오프칩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며, 제어 및 커넥티비티를 위해 주변장치도 다양하게 제공된다.

이외에도 동적 효율성이 높아서 스마트 계량기에서 28µA/MHz의 낮은 전력소모 만으로도 뛰어난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 통합 ADC와 배터리 및 백업 전원 도메인 상의 위변조 방지 입력, TRNG(True Random-Number Generator), 암호화 향상 AES-256 암호화 지원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STM32L422는 고도의 정확성과 강력한 보호기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 패키지 STM32CubeL4 및 초기화 코드 생성기 STM32CubeMX, 전력소모 계산기와 같은 STM32 에코시스템 활용이 가능하여 새로운 디바이스 개발을 바로 시작할 수 있다.

64핀 STM32L412 와 외장 스텝다운 컨버터가 포함된 NUCLEO-L412RB-P와 32핀 STM32L412를 갖춘 NUCLEO-L412KB를 비롯한 두 개의 새로운 누클레오(Nucleo) 보드도 에코시스템에 추가되었다. ST의 10년 제품 사용 보장 프로그램에 포함되는 제품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