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모든 시나리오 커버하는 풀-스택 AI 솔루션 공식 출시

  • 2018-11-09
  • 전동엽 기자, imdy@elec4.co.kr

WIC서 World Leading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Achievement award 수상
다양한 장치, 엣지 및 클라우드 시나리오에 걸쳐 지능 확산 도모 가능


제5회 세계인터넷대회(World Internet Conference, WIC)가 "상호 신뢰와 집단적 거버넌스를 위한 디지털 세상 만들기 - 사이버 공간에서 미래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향해(Creating a Digital World for Mutual Trust and Collective Governance - Towards a Community with a Shared Future in Cyberspace)"라는 주제로 저장 성 우전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에서 화웨이 Ascend 310 칩이 400개가 넘는 기술 성과 중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WIC가 수여하는 World Leading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Achievement award를 수상했다. 이 상은 통일된 확장성 다빈치(Da Vinci) 아키텍처의 지원으로, 엣지 컴퓨팅 시나리오를 위한 가장 강력한 컴퓨팅 역량을 보인 인공 지능(AI) SoC(system-on-chip)에 수여된다.

이로써 화웨이는 3년 연속으로 이 상을 받았으며, 이를 계기로 WIC에서 자사의 혁신을 선보였다. 화웨이 이사회 의장이자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그룹 사장인 Yan Lida가 WIC 귀빈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했다.

Yan Lida 대표는 "자사의 새 Ascend AI 칩 시리즈는 AI 솔루션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며, 핵심적인 지원을 제공한다"라며 "자사의 AI 전략은 기본적인 연구와 인재 개발에 투자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커버하는 풀-스택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개방적인 국제 에코시스템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0일, 화웨이가 모든 시나리오를 커버하는 풀-스택 AI 솔루션을 공식 출시했다. '풀-스택'이란, 강력하고 비용 효과적인 컴퓨팅 파워를 비롯해 AI 데이터 모델링, 모델 트레이닝 및 응용 개발을 더욱 간단하고 민첩하며 효율적으로 만드는 저장벽 응용 개발 플랫폼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이란 의미다. 

이 솔루션은 '모든 시나리오'를 커버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장치, 엣지 및 클라우드 시나리오에 걸쳐 지능 확산을 도모할 수 있다.

Ascend 310은 엣지 컴퓨팅 시나리오를 위한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SoC 칩이다. 현재 가장 전형적인 엣지 컴퓨팅 시나리오는 보안과 보호, 자율주행 및 스마트 제조다.

그러나 모든 엣지 컴퓨팅 시나리오는 공간, 에너지 소비 및 컴퓨팅 파워에 상당한 부하를 준다. Ascend 310은 비용 효율적이고 강력한 컴퓨팅 에너지를 통해 모든 산업(빠르게 달리는 자동차, 고속 생산 라인, 복잡한 과학 연구 또는 일상적인 교육 활동을 포함)을 지원한다.

한 개의 Ascend 310 칩은 최대 16TOPS 현장 계산을 수행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사람, 차량, 장애물 및 교통 신호를 포함해 200가지 사물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1초에 수천 장의 사진을 처리할 수도 있다.

올 10월 화웨이와 아우디가 LA 자율주행 테스트에서 Ascend 310을 증명했다. L4에는 화웨이 모바일 데이터 센터(Mobile Data Center, MDC) 차량 탑재 컴퓨팅 유닛이 장착됐다. 화웨이의 Ascend 310 칩셋은 L4 자율주행에서 불과 200W에 달하는 전력만을 소비한 것으로 추정된다.

Ascend 시리즈의 또 다른 독특한 장점은 화웨이의 혁신적이고 통일된 확장성 다빈치 아키텍처를 채택했다는 것이다. 이 아키텍처는 초저에너지 소비 시나리오부터 컴퓨팅 파워가 많이 소요되는 시나리오까지 모든 시나리오를 커버한다.

이는 시중에 출시된 다른 아키텍처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이다. 다빈치 아키텍처는 여러 가지 다른 시나리오에서 동시에 AI 애플리케이션 설치, 이동 및 협력을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다양한 산업에서 AI 응용을 가속화 할 수 있다.

화웨이는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AI"를 주장하며, 고객, 업계 파트너 및 학술 단체와 협력함으로써 윈윈 결과를 끌어내고, 어디에서나 존재하는 AI를 실현하고자 한다. 화웨이의 비전과 사명은 완전히 연결된 지능형 세상을 위해 모든 사람, 가정 및 단체에 디지털을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전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