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셀룰러 IoT와 네트워크 연결 데모 성공적으로 시연
  • 2018-10-15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노르웨이 통신사 텔레노의 셀룰러 IoT 네트워크에서 
nRF91 시리즈 SiP 연결 동작 시연


노르딕 세미컨덕터(한국지사장 최수철)는 노르웨이의 이동통신 사업자인 텔레노(Telenor)의 LTE-M 및 NB-IoT 모드에서 자사의 nRF91 시리즈 다중 모드 LTE-M/NB-IoT SiP 모듈의 동작 데모를 모두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밝혔다.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노르웨이 스타방에르(Stavanger)에서 3일 간 진행된 ‘스마트 시티’ 전시회 및 컨퍼런스인 북유럽 에지 엑스포(Nordic Edge Expo)에서 노르딕의 nRF91 시리즈 SiP는 텔레노의 노르웨이 전역을 커버하는 셀룰러 IoT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처음으로 동작이 이뤄졌다.

이 새로운 네트워크는 스칸디나비아에서 최초로 제공되는 상용 LTE-M 및 NB-IoT이며, LPWAN(Low Power Wireless Area Network) 기술로 셀룰러 IoT를 널리 확산시킬 수 있는 중요한 단초를 수립했다. LPWAN은 IoT 발전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셀룰러 IoT 제품 매니저인 페데르 랑드(Peder Rand)는 “이번 데모는 노르딕의 셀룰러 IoT 기술이 진일보했음을 공식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고 말하고, “nRF91 시리즈는 수개월 동안 노르딕 및 주요 고객들에 의해 광범위한 테스트가 진행되었지만, 이번에는 LTE-M 및 NB-IoT를 모두 지원하는 상용 네트워크를 통해 공개적으로 통신 성능을 시연하는 최초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LTE-M 및 NB-IoT는 서로 다른 적용 사례를 지원하기 때문에 두 표준을 모두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번 데모는 두 표준을 사용하여 안정적인 연결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노르딕의 핀란드 LTE 팀과 노르웨이의 저전력 무선 엔지니어링 팀의 기술과 경험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텔레노 노르웨이/CMO 사업부의 비즈니스 마켓 책임자인 오베 프레드하임(Ove Fredheim)은 “텔레노는 향후 수년 간에 걸쳐 NB-IoT 및 LTE-M 셀룰러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규모 IoT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르웨이의 또 다른 혁신적인 선도업체인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전세계적으로 호환되는 nRF91 시리즈 디바이스를 통해 NB-IoT 및 LTE-M 데모를 성공적으로 시연했다. 이러한 디바이스를 통해 세계의 혁신 기업들은 대규모 IoT 및 스마트 시티를 실현하는 제품을 구현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nRF91 시리즈 통해 NB-IoT 및 LTE-M 데모 성공적으로 시연

노르딕의 nRF91 시리즈 SiP는 글로벌 다중 모드 LTE-M/NB-IoT를 지원하는 초소형, 저전력 모듈로 Arm® Cortex™-M33 호스트 프로세서와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보안 및 A-GPS(Assisted GPS)를 통합하고 있다. 이 SiP는 모뎀, 트랜시버, RF 프론트-엔드,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플래시 메모리, 전력관리 및 크리스탈, 수동부품들을 소형의 10x16x1mm 패키지에 통합한 완벽한 저전력 셀룰러 IoT 시스템이다. 

nRF91 시리즈 SiP는 노르딕의 다중 모드 LTE-M/NB-IoT 모뎀과 SAW 필터가 없는 트랜시버, 그리고 코보(Qorvo)의 고성능 RF 프론트-엔드 솔루션을 통합하여 단일 SiP 제품으로 글로벌 동작 모드를 지원한다. 

또한 노르딕의 nRF91 LTE-M/NB-IoT SiP는 개발 복잡성을 제거하고, 통신규제 및 셀룰러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셀룰러 통신을 기존의 모바일 기기를 넘어 혁신을 통해서 다른 모든 분야로까지 확장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91 시리즈 SiP는 2019년 초에 양산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부품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