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5G 시대에는 데이터 센터가 ‘대세’ AI 역량 갖춘 서버 증가할 것
  • 2018-10-02
  • 전동엽 기자, imdy@elec4.co.kr

코앞으로 다가온 5G 시대에는 어떤 분야의 산업이 각광받게 될까. 

인텔코리아는 주요 5G 기술 트렌드와 5G 산업의 유망분야를 전망하는 ‘인텔 5G 테크 아워’를 2일 개최했다. 이날 인텔코리아 홍희석 이사는 ‘무어 인사이트 & 스트래티지 보고서’를 인용해 하드웨어 투자 지출 관점에서 5G가 업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했다. 

인텔코리아 홍희석 이사

홍희석 이사는 “IT업계가 5G에 막대한 투자를 감행하는 이유는 무선 통신 기술의 대전환과 5G가 만들어낼 새로운 사업기회들에 대한 기대를 나타낸다. 비록 IT 업계가 아닐지라도 5G가 만들어낼 새로운 사업기회들이 많을 것이라는 기대가 많다”며 5G 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4G LTE 네트워크는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AR/VR 등 미래 서비스 구현에 있어서 속도, 지연속도, 비용 측면에서도 한계가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미래 서비스 구현을 위해 5G에 투자하고 있다. 전 세계 16개국 22개 통신사들이 5G 구축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고정형 무선(Fixed Wireless) 서비스가 2018년, 그 외의 서비스가 2019-2020년에 걸쳐 상용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5년에 5G는 전체 연결의 12%를 차지하는 11억 건에 이르고, 유입되는 사물인터넷 데이터의 크기는 173 제타바이트에 달할 것이다. 업계는 2025년에 데이터센터, 엣지컴퓨팅, 네트워크 트랜스포메이션, 모뎀 및 IP 분야에 총 3,260억 달러가 투자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5G 투자 소비 전망 (출처: 무어 인사이트 & 전략) 
 
5G 산업에서 가장 많은 투자·지출이 이뤄질 분야로 데이터 센터를 꼽았다. 홍 이사는 “5G 시대가 오면 데이터 센터에 가장 큰 투자가 이뤄질 것이다”라고 말하며 “여러 형태의 5G 단말에서 데이터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전체 데이터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필요한 형태로 가공하여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들을 데이터 센터에 일단 모아놔야 한다. 따라서 데이터 센터의 컴퓨팅, 네트워크에 투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제는 이 데이터를 생성 되는대로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사업자들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설계할 것인가가 중요한 이슈이다. 또한 다양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데이터 센터에 큰 투자가 이뤄지는 만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데이터 센터, 엣지 컴퓨팅에 큰 투자 이뤄질 것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센터는 5G 기기 및 네트워크에서 비롯되는 더 높은 수준의 요구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진화해 나갈 전망이다. 5G 시대에서 클라우드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AI 역량을 갖춘 더 빠른 서버 및 새로운 서비스들에 대한 니즈가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5G 시대의 데이터 센터는 메모리와 스토리지의 조합을 통해 대규모 애널리틱스 및 AI의 워크로드를 처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5G 시대의 데이터센터는 새로운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낮은 지연성과 더 넓은 대역폭을 갖춰야 한다. 데이터 센터는 새로운 기능, 유연성, 속도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네트워킹을 필요로 할 전망이다. 

그 다음으로는 엣지 컴퓨팅을 꼽았다. 엣지 컴퓨팅은 상당히 떠오르고 있는 분야이다. VR/AR, 커넥티드 카 등 20ms(밀리세컨) 정도의 낮은 레이턴시를 요구하는 분야가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컴퓨팅은 엣지 부분에 더욱 가까이 위치할 필요가 있으며 엣지는 5G가 요구하는 저지연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고성능 저전력 서버들을 필요로 할 전망이다.

엣지에서 구축된 서버 및 스토리지들이 원활하게 데이터 센터와 연결되게 하는 저지연의 엣지 네트워킹 역시 필요하다. 또한 엣지는 최소 수준의 지연을 수반한 실시간 프로세싱을 돕기 위해 AI 역량까지 필요로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