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영화를 현실로 만드는 나노 기술의 현장을 가다
  • 2018-07-1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국제나노기술전시회와 더불어 총 5개 전시회 합동 개최
나노기술 접목한 신제품 대거 선보여, 상용화 기대감 높여



첨단 기술이 한자리에 모인 ‘나노코리아 2018’이 킨텍스에서 개최되었다. 행사는 7월 11일~13일 사흘간 진행된다.

나노코리아 2018은 올해로 16번째를 맞은 국제나노융합대전과 함께 총 5개의 전시회가 합동 개최되었다. 약 400여사에서 참가해 관람객에게 첨단기술과 제품을 선보였다. 



이날 있었던 나노코리아 기조강연에서는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정은승 사장이 ‘Creating Systems with Silicon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을 주제로 강연했다.

정승은 사장은 강연에서 반도체는 궁극적으로 나노테크놀로지 없이는 성장이 불가능함을 역설하며, 나노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성장한 반도체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나노코리아 특별 전시관



나노코리아 특별 전시관은 ‘NANO in CINEMA’라는 주제로 상상만 해왔던 영화 속 첨단 기술이 현실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영화 ‘이너 스페이스’의 혈관 탐사 로봇



전남대 박종오 교수는 박테리아를 이용한 의료용 나노로봇을 개발했다.

고형암의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며, 동물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박테리오봇의 구조는 크게 2부분으로 나뉘는데, 살아있는 생물체인 박테리아 부분과 약물이 들어있는 마이크로구조체이다. 박테리아는 유전자를 조작하여 독성을 없앴다. 박테리아봇은 항암제 등 특정 약물이 들어있는 마이크로 구조체를 암이 있는 곳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아이언맨의 인공지능 '자비스'
 


㈜네페스는 인공지능을 구현하기에 최적화된 인공지능칩을 개발하였다. 이칩은 110나노의 반도체 공정을 통해서 제작되었으며, 100나노 이하의 기술개발이 이루어지면 지금보다 월등한 처리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 부스에서 시연된 제품은 카메라를 통해 칩을 구별해냈고, 불량품도 구별해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증강현실 디스플레이



연세대 심우영 교수는 나노입자를 활용해 고감도 투명 플렉시블 입력센서를 개발했다. 손가락으로 누르는 힘의 세기에 따라 대소문자를 구별할 정도로 고감도인 3D터치 키보드에 투명함과 유연함이 추가되었다.

빛이 잘 투과하는 실리카 나노입자가 터치센서 표면에 돌출되도록 제작됐고, 거친 표면을 이용해 압력감지 성능을 극대화했다. 

나노융합2020사업단 



나노융합2020사업단은 공공부문이 정부의 지원을 받아 확보한 나노기술의 성과를 기업과 연결하여 사업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부스에는 나노 기술이 접목된 신제품들이 시연되고 있었다. 

나노패턴 전사 기술을 이용한 초지향성 스피커



초지향성 스피커는 초음파의 특징인 직진성과 지향성을 이용한 제품이다. 원하는 지역에만 개별적으로 소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최대 100m까지 명료한 소리를 전달 할 수 있다. 실제로 시연 부스에 설치된 스피커의 소리를 들으려면 정해진 위치에 있어야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나노기술 활용한 신기술 15가지 시연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부스에서는 나노기술을 활용한 신기술 15가지가 시연 중이었다. 각 기술마다 개발한 연구진이 자리해 참관객에게 설명을 해주고 있었다.

웨어러블 유연 압력 센서

 
이현정 공학박사가 개발한 웨어러블 유연 압력 센서는 전도성 나노-바이오 매쉬 소재 기반의 압력 센서를 이용한 고성능 유연 압력센서이다.

맥박을 측정할 수 있을 정도로 고감도이며, 크게는 몸무게 측정에도 이용될 수 있다. 로봇팔에 전자피부처럼 적용 시킬 경우, 잡은 물체에 어느 정도의 압력이 가해지는지 파악 할 수 있다. 

나노기공 에어로젤을 이용한 초단열 제품



에어로젤이란 기네스북에 등재된 초경량, 초단열 소재이다. 우수한 물성에도 제품화가 어렵고 가격경쟁력이 부족해 상업화가 미흡했다. 그러나 수지도포를 이용한 표면 처리 기술을 개발하여 광범위하게 활용이 가능해졌고, 군화 깔창, 군화, 야전깔개 등에 접목시켰다.

나노융합 R&D 사업 성과홍보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의 나노융합 R&D 사업 성과홍보관은 미래의 나노기술, 편리한 나노사회, 고효율 나노에너지, 고성능 나노시스템, 건강한 나노생활, 혁신의 나노산업이라는 6가지 주제로 홍보관을 꾸몄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디스플레이   #로봇   #반도체   #센서   #소프트웨어   #신제품   #웨어러블   #전력   #행사/세미나   #헬스케어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