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듀얼 코어 dsPIC®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 출시
  • 2018-06-26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시간 민감형 고성능 임베디드 제어에 최적화된 dsPIC33CH 제품군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하이엔드 임베디드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돕기 위해 단일 칩에 2개의 dsPIC DSC 코어를 통합한 새로운 디지털 신호 컨트롤러(DSC)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dsPIC33CH 제품군은 한 코어는 마스터로, 다른 한 코어는 슬레이브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다.

최종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마스터 코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 모니터링, 통신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고, 슬레이브 코어는 특화된 시간 민감형(time-critical) 컨트롤 코드를 실행하는 데 유용하다. dsPIC33CH는 각기 다른 설계 팀이 각각의 코어에 쓰이는 코드를 독립적으로 개발하도록 특수 설계되었으며, 이를 하나의 칩에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게 해준다.



dsPIC33CH는 고성능 디지털 전원, 모터 컨트롤, 그 외 정교한 알고리즘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제품군이다. 여기에 속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무선 전원, 서버 전원 장치, 드론, 자동차 센서 등이 있다. 디지털 전원 장치의 경우, 슬레이브 코어는 수학 집중형(math-intensive) 알고리즘을 관리하고, 마스터 코어는 PMBus™ 프로토콜 스택을 독립적으로 관리하면서 시스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과 응답성을 높여준다.

단일 디바이스에서 2개의 DSC 코어로 전체 워크로드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스위칭 주파수를 올려 전력 밀도를 더욱 높일 수 있어 소자 크기를 더 줄일 수 있다. 또한 dsPIC33CH 제품군은 시스템의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는 시스템 중단 없이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전원 장치에서는 특히 중요한 기능이다.
 
자동차용 팬이나 펌프의 경우 슬레이브 코어로는 시간 임계적인 속도 및 토크 컨트롤을 관리하는 데 주력하고, 마스터 코어로는 CAN-FD(Controller Area Network Flexible Data rate) 통신, 시스템 모니터링, 진단 기능을 관리한다. 두 코어가 서로 매끄럽게 동작함으로써 고급 알고리즘을 사용해 효율성과 응답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dsPIC33CH의 이 새로운 코어들은 기존 dsPIC DSC 코어보다 더욱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코어들은 1) 인터럽트 응답성 향상을 위해 보다 맥락 선택적(context-selected)인 레지스터를 사용하고, 2)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DSP) 성능 가속화를 위해 새로운 명령들을 도입하며, 3) 명령을 더 빠르게 실행한다.
 
마이크로칩의 MCU16 사업부 부사장인 조 톰슨(Joe Thomsen)은 “고객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하나는 여러 팀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일이다. 한 팀에서는 시간 민감형 컨트롤 코드를 개발하고 다른 팀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의 나머지 부분을 개발하는 환경이 그 예이다”라며, “마이크로칩에서 출시한 이 듀얼 코어 제품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통합을 간소화하고, 수학 집중형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 해준다”라고 말했다.
 
dsPIC33CH 제품군은 소형 5mm x 5mm 패키지로 전례 없는 기능 집적을 달성하였으며, CAN-FD 통신과 같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고속 ADC, 파형 생성 기능을 갖춘 DAC, 아날로그 비교기, 아날로그 프로그래머블 이득 증폭기, 고분해능 PWM(Pulse Width Modulation) 하드웨어 등 첨단 주변장치들을 각 코어에서 사용할 수 있어 시스템 비용을 낮추고 보드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전용 주변장치를 갖춘 코어가 2개이기 때문에 서로 모니터링하도록 프로그램할 수 있어 기능 안전성 Functional Safety)을 높이고, 이를 통해 견고한 시스템 설계가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마이크로칩 영업 담당자 또는 전 세계 공식 대리점에 문의하거나 마이크로칩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해당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제품을 구입하려면 마이크로칩의 풀 서비스 채널인 microchipDIRECT를 방문하거나 마이크로칩의 공식 유통 파트너사에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