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유럽에서 세계 최초 NB-IoT 로밍 테스트 성공적으로 마쳐
  • 2018-06-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현재 51개의 라이선스 저전력 장거리 통신기술(LPWA) 네트워크 운영 중

GSMA가 모바일 서비스 업체인 도이치텔레콤과 보다폰 그룹이 라이선스 NB-IoT 기술에 근거한 세계 최초의 국제 로밍 테스트를 유럽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는 저전력 장거리 통신기술(LPWA)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백만명에 달하는 사용자들에게 통화 끊김이 없고 광범위한 커버리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시험 운영은 보다폰 스페인의 네트워크 상에서 도이치텔레콤 글로벌 SIM 카드와 T-모바일 오스트리아의 네트워크와 상용 NB-IoT 모듈 상에서 글로벌 보다폰 SIM 카드를 사용해서 이루어졌다. 이번 시험 운영은 다른 모바일 사업자들에게도 일정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이던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SMA의 최고기술책임자인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는 “이번 시험 운영이 성공한 것은 모바일 IoT 네트워크에서 지속 가능한 로밍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고 이 서비스가 지역적 경계를 넘어서서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이제 모바일 IoT 시장은 짧은 시간 내에 급속하게 성숙화됐고 금년이야말로 이 시장이 상당한 규모로 성장하는 첫 해가 될 것으로 우리는 기대하고 있다. 이는 말할 필요도 없이 라이선스 관리 모바일 서비스만이 미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높은 보안성을 유지하는 저전력 커넥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에 걸쳐 LPWA 기기를 판매하고 그럼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누리길 원하는 기기 제조업체들에 있어 로밍은 특히 중요한 요건이다. 이는 한 차례의 항해에서 수많은 국가들을 방문하는 컨테이너의 경우 로지스틱 추적이나 스마트 미터 같이 한 국가에서 생산되어 다수의 다른 국가에 설치되는 기기 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로밍 테스트 사례는 도이치텔레콤과 보다폰에 의해 공동으로 시행되었고 전력절감모드(PSM), 장기간추적 구역 업데이트(TAU), 기타 다양한 처리량 및 왕복시간 측정기술 등 중요한 전력절감 방법들이 동원되었다. 이번 테스트의 성공에 힘입어 모바일 업계는 전세계에 걸쳐 NB-IoT의 채택을 가속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이치텔레콤의 IoT 비즈니스 책임자인 잉고 호파커(Ingo Hofacker)는 “도이치텔레콤은 유럽 대부분 지역에 걸쳐 NB-IoT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설치했으며 관련 생태계가 급속하게 확대되는데 대해 매우 흡족한 마음을 갖고 있다. 최초의 상용 상품은 개별 국가 단위로 제공이 될 것이지만 지금으로선 모바일 사업자들은 국제 커버리지 소비자 수요와 서비스 지속성 수요를 만족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보다폰의 IoT 담당 임원인 스테파노 게스토(Stefano Gestaut)는 “이번 시연은 NB-IoT 기술의 성공적인 발전을 의미하며 국제적인 콜드체인 상품의 이동을 모니터링 하는 어플리케이션 등 앞으로 새로운 NB-IoT 어플리케이션이 계속 나올 것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GSMA의 모바일 IoT 이니셔티브는 3GPP NB-IoT 및 LTE-M 등 라이선스 LPWA 기술을 표준화하는데 상당한 지원을 제공했으며 지금까지 전세계에 걸쳐 29개 모바일 사업자들이 51개의 모바일 IoT 네트워크를 상용화했다. GSMA는 36 오픈 IoT 랩(36 Open IoT Labs)을 통해 모바일 IoT 채택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버티컬 시장에서 다양한 유형의 LPWA 기기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모바일 사업자, 모듈 벤더, 어플리케이션 제공업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GSMA의 모바일 IoT 이노베이터 커뮤니티(Mobile IoT Innovators Community)는 전세계 900개가 넘고 그 규모가 갈수록 커지는 회원사 커뮤니티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GSMA 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 예측에 따르면 2025년에 가서 전세계에 31억개에 달하는 셀룰라 IoT 커넥션이 존재할 것이며 이 가운데 18억개가 라이선스 LPWA 커넥션이 될 것이라고 한다.

GSMA 모바일 IoT 이니셔티브는 전세계 70개의 모바일 사업자, 기기 제조업체, 칩셋 제조회사, 모듈·인프라 업체들에 의해 지원을 받고 있으며 업계가 NB-IoT 및 LTE-M 보조 기술 등 라이선스 대역폭 내에서 상용 저전력 장거리 통신기술을 표준화하여 제공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다. 이들 네트워크는 산업자산 추적, 안전 모니터링, 수도·가스 미터 검침 등 다양한 유형의 대중시장 IoT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이들은 주로 원격 작동되는 저비용, 저데이터 사용률, 높은 배터리 수명의 어플리케이션에 활용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모바일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