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듀얼 RF 커넥티비티 갖춘 초저전력 시그폭스 IoT 모듈 출시

  • 2018-05-1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조진의 시그폭스 호환 모듈에 ST의 BLE SoC 및 서브 트랜시버 통합
독립적인 IoT 노드로 동작하는 완전한 프로그래밍 가능 모듈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와 1997년 설립된 대만 타이페이에 본사를 둔 모듈 설계 및 공급업체인 조진 테크놀로지스(Jorjin Technologies Inc, 이하 조진)가 시그폭스(Sigfox™) 무선 네트워크 기술과 BLE(Bluetooth Low Energy)를 결합한 듀얼 무선 모듈의 인증을 발표했다.

 

조진의 시그폭스/BLE 모듈WS211x은 업계 선도적인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는 ST의 BLE SoC(System-on-Chip) BlueNRG-1와 서브-1GHz RF 트랜시버 S2-LP의 장점을 활용한다. 이러한 이점을 통해 조진의 모듈은 코인-셀로 동작하거나 에너지-하베스팅 기반인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첨단 커넥티비티와 탁월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할 수 있다.

조진의 새로운 시그폭스 모듈은 온전하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디바이스로, ST의 BLE SoC에 내장된 초저전력 Arm® Cortex®-M0 기술을 이용하여 독립적인 IoT 커넥티비티 노드로 동작한다.  BLE와 시그폭스의 LPWAN(Low-Power Wide-Area Network) 기술이 결합되어 기존의 시그폭스 전용 모듈로는 불가능했던 OTA(Over-The-Air) 펌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주요 기능들을 IoT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IoT 기기를 원격으로는 시그폭스 네트워크와 연결하고, 로컬로는 BLE와 연결하여 설치나 유지 관리 중에 기기 설정을 수정할 수 있으며, BLE 비콘 스테이션이 커버하는 지역 내에서 위치가 변경되기 쉬운 자산을 추적할 수 있다.

조진의 회장인 톰 리앙(Tom Liang)은 “우리의 첫 번째 시그폭스 호환 모듈이 인증을 획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하고, “ST와 시그폭스 팀의 지원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두 협력사와의 협력을 계속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ST의 아날로그, MEMS 및 센서 그룹 저전력 RF 사업부의 수석 상무인 마리아 로사 보르기(Maria Rosa Borghi)는 “이번에 성공적으로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조진과의 협력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게 됐고, 이를 통해 고성능 초저전력 듀얼-무선 시그폭스 모듈을 제공하게 됐다”라며, “이제 설계자들은 모든 IoT 영역에 걸쳐 다양한 커넥티비티 기술과 저전력 사양의 이동성 높은 제품을 구현할 수 있는 최첨단 솔루션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시그폭스의 CAO(Chief Adoption Officer)인 로티 제히(Raouti Chehih)는 “시그폭스는 끊임없이 확장하고 있는 자사 에코시스템에 참여하게 된 조진을 환영하며, ST와 다시 한 번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다양한 분야에서 IoT 적용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밝히고, “조진의 모듈이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고객의 증가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그폭스 지원 기기의 생산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WS211x 모듈용 평가 보드는 아두이노(Arduino)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고객이 손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해주며, MEMS 모션 센서나 환경 센서 또는 ToF(Time-of-Flight) 거리 센서를 갖추고 있는 ST의 아두이노 실드 보드와 호환된다. 조진이 제공하는 SDK는 고객이 WS211x 모듈과 ST의 센서 실드 보드, 그리고 이 모듈의 BLE와 시그폭스 기능에 대한 고객 테스트를 용이하게 해주는 AT 명령어 목록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