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디지털 제어 및 지능형 아날로그 내장 MCU 출시
  • 2018-03-06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 새로운 제품군,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 및 지능형 아날로그 기능을 통합해 디자인 개발 간소화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고객 혁신에 중점을 두고 설계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2종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PIC16F18446 제품군은 센서 노드에 사용하기에 이상적이다. 유연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PIC16F18446은 ADC2(Analog-to-Digital Converter with Computation) 기능이 통합되어 있으며 1.8V~5V로 동작하므로 대부분의 아날로그 출력 센서 및 디지털 센서와 호환된다. 12비트 ADC2 는 필터링을 자동으로 수행함으로써, 더 정확한 아날로그 센서 리딩과 함께 최종적으로 뛰어난 품질의 최종 사용자 데이터를 제공한다.
 
ADC2는 사전 결정된 일정이 아니라 필요할 경우에만 코어를 깨울 수 있어 시스템 전력 소모가 낮아지므로, 배터리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또한 이러한 절전 기능 덕분에 센서 노드를 소형 배터리로 작동시킬 수 있으며, 최종 사용자의 유지보수 비용과 전반적인 설계 공간을 줄여준다.
 
ATmega4809는 새로운 megaAVR 마이크로컨트롤러 시리즈로서 고속 응답 명령 및 컨트롤 애플리케이션 제작 용도로 설계되었다. 우수한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하는 고속 ADC가 통합되어 아날로그 신호 변환을 더 신속하게 수행하므로 확정적인 시스템 응답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ATmega4809는 CIP 기능이 내장된 최초의 megaAVR 제품으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하드웨어를 통해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코드 사이즈를 줄이고 소프트웨어 작업을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시장 출시 시간이 더욱 단축된다.

CCL(Configurable Custom Logic) 주변 장치의 경우, 코어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ADC를 커스터마이즈된 외부 트리거 조합에 하드웨어를 통해 연결할 수 있어 응답시간이 향상되고 전력 소모가 감소한다. 또한 ATmega4809를 시스템에 추가하면 더 복잡한 마이크로프로세서(MPU) 기반 디자인의 작업 부담을 덜 수 있다. CIP를 사용하여 MPU 대신 MCU에서 명령 및 컨트롤 작업을 실행할 경우, 응답 지연의 위험이 감소하므로 최종 사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ATmega4809는 차세대 아두이노(Arduino) 보드의 온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채택되었다. 이 보드에 ATmega4809가 추가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코딩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하드웨어 기반 CIP 기능들을 통해 설계 작업 효율성이 향상되고, 프로젝트에서 생산 단계로의 이전(migration)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쉬워진다.

 

마이크로칩의 8비트 MCU 사업부 부사장인 스티브 드레호블(Steve Drehobl)은 “차세대 아두이노 보드에 ATmega4809가 채택되면서, 양사의 파트너십이 강화되고 CIP와 지능형 아날로그의 이점들을 아두이노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새로운 PIC16F18446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마이크로칩의 저비용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용 최신 인-서킷 툴인 MPLAB PICkit (PG164140)와 호환된다. 또한 기능이 다양하고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보드인 Curiosity 개발 보드(DM164137)를 사용하여 이 MCU 제품들로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두 개발 툴 모두 MPLAB X 통합 개발 환경(IDE)과 클라우드 기반 MPLAB Xpress IDE에서 지원된다.
 
이외에도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CC)는 무료 소프트웨어 플러그인으로서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주변장치 및 기능들을 구성할 수 있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바로 개발 작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의 경우 빠른 시작 코드 예제를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MPLAB Xpress PIC16F18446 개발 보드가 한시적으로 무료 제공된다.
 
 

ATmega4809 Xplained Pro(ATmega4809-XPRO) 평가 키트를 사용하면 ATmega4809를 사용한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USB로 구동되는 이 키트는 터치 버튼, LED, 확장 헤더를 갖추고 있어 빠르게 셋업할 수 있으며, 아트멜 스튜디오 7(Atmel Studio 7) IDE 및 아트멜 START로의 원활한 통합을 위한 온-보드 프로그래머/디버거가 내장되어 있다. 아트멜 START는 주변장치 및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기 위한 무료 온라인 툴로 개발 시간을 단축해 준다.
 
Curiosity 개발 보드와 ATmega4809 Xplained Pro 평가 키트는 mikroBUS 호환 소켓을 제공하므로,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Mikroelektronika)의 광범위한 클릭 보드(click boards) 라이브러리에서 센서, 엑추에이터, 통신 인터페이스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