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IoT, 새로운 일자리 창출하고 비즈니스 성장 촉진한다
  • 2018-03-06
  • 글 | 알랭 드 디유(Alain Dedieu), 슈나이더 일렉트릭, 산업 비즈니스 전략 부문 SVP



알랭 드 디유(Alain Dedieu), 슈나이더 일렉트릭, 산업 비즈니스 전략 부문 SVP

고성능 컴퓨팅, 핵분열, 풍력 등 신기술 핵심 IIoT

신기술의 개발과 고성능 컴퓨팅(HPC), 핵분열, 풍력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는 경제 성장의 주요 요소로 전 세계에서 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은 신기술의 핵심이 되고 있다.

선진 경제국과 개발 도상국 모두 IIoT를 통해 산업을 디지털화 함으로써 산업 분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동참함으로써 산업 인력을 확대하고 생산성을 증대할 수 있다.


제조 기업의 비즈니스를 촉진하고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스마트 공급망
• 사이버 보안 위협
• 클라우드 기능
• 디지털 서비스
• 개방형 플랫폼

디지털화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스마트 공급망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산 수명 주기 전반에서 여러 관계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맞춤 설계된 공급망을 통해 기업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여러 측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졌기에 가능했으며, 그 중에서도 공급망의 각 단계를 연결하는 IIoT 기술, 그리고 한 곳에서 공급망 데이터를 집계하고 히스토리화하는 소프트웨어가 큰 역할을 했다.

지역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공급망을 최적화하면 ‘적시’에 제품을 제조할 수 있게 되어 낭비는 줄어들고 판매량은 높아진다. 글로벌 기업의 경우에는 공급망을 최적화하면 전문성을 적절한 곳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한 국가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한 후 대상 고객과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는 국가에서 생산함으로써 운송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스마트 공급망 구축


안전성과 품질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더 지불하려 하는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추적성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스마트 공급망이 구축되면 제품을 훨씬 더 쉽게 추적할 수 있다. 제조업체가 디지털 추적성을 갖춘 양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면 소비자가 요구하는 고품질의 제품에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향상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사이버 공격의 위험은 나날이 더 높아지고 있으며 사이버 보안 위협은 직장에서든 가정에서든 그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모든 기업은 비즈니스를 보호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신기술을 활용하여 최상의 결과를 제공해야 한다. 맞춤형 위험 관리 시스템과 사이버 보안 강화 전략을 개발하면 규모에 상관없이 어떤 기업이든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창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클라우드를 통해 모든 대상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접근성의 향상은 이전에는 불가능하게 여겨졌던 데이터 공유, 소프트웨어 및 기계의 사용량을 바탕으로 한 요금 지불, 그리고 효율성 향상을 위해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에 다수의 동시 접속을 통한 작업 활동 등을 가능케 했다. 대기업에서는 이러한 클라우드 기반 기능을 통해 전문가를 보유하고, 어디에서나 원격으로 시설과 자산을 관리하며, 대량의 데이터를 한 곳에 집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소기업에서는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비용 및 효율성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성능 컴퓨팅 기술과 온디맨드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수 있게 되었다.



IIoT 발전 위한 개방형 플랫폼


IIoT 덕분에 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어 산업 분야의 기업은 막대한 수익을얻고 있다. 대규모 및 소규모 산업 자산이 언제 어떤 조건에서 가동되고 중단되는지 그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자본의 지출이 아닌 최적화된 자산을 통해 성능을 개선함으로써 고객과의 계약을 발전시킬 수 있게 된다. 그 결과, 최종 사용자는 투자 가치 증대라는 이점을, 서비스 제공업체는 지속적인 수익원 창출이라는 이점을 얻게 된다.

개방형 플랫폼은 IIoT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산업 분야의 기업은 개방형 플랫폼에서 IIoT의 모든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처음부터 개방형으로 개발된 플랫폼은 개방형 표준과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를 통해 연결을 간소화한다. 또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파트너로 구성된 광범위한 네트워크에서 더 효과적인 협업과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결과적으로 플랫폼을 강화할 수 있게 한다.

이 뿐만 아니라, 개방형 IIoT 플랫폼은 우수한 협업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여 첨단 설계자, 컨설턴트, 개발업체, 시스템 통합업체, OEM, 유통업체, 기술 전문가. 파트너 등 생산 수명 주기 전반에서 작업에 관여하는 모든 관계자를 쉽게 식별하고 보안 허가를 받아 원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제조 분야의 일자리 증대를 촉진하고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빅 데이터 수집
• 운영자 증원
• 자동화 확대
• 시뮬레이션 및 디지털 트윈
• 예지 유지보수

IIoT가 도입되면서,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표준화를 통해 기계로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을 수행하는 운영자에 대한 수요는 줄어드는 반면에 산업 부문에서 새로운 동향이 부상하면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다.

빅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데이터 및 분석에 있어 우수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데이터 과학자’라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난다. 이 역할은 연결된 기계, 공장, 프로세스에서 생성되는 대량의 정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전문성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새롭고 혁신적인 분석 방식을 개발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모바일 장치, 데이터 분석, 증강 현실, 투명한 연결성 등을 제공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공장을 실시간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운영자를 증원해야 한다는 시장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제조 기업은 유연성과 수익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데이터를 수집, 비교, 분석하는 작업은 반드시 인력이 관여해야 하며 기계가 복제할 수 없는 창의성, 주관성, 혁신을 제공할 수 있다. 시의성에 맞는 데이터,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을 통한 교육 그리고 시뮬레이션 기능을 운영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면 더 스마트하고 빠르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시뮬레이션 및 디지털 트윈

로봇 생산과 공장 및 공정 자동화가 확대됨에 따라 단순한 로봇과 복잡한 로봇을 조정, 설정, 유지보수 할 수 있는 로봇 전문가가 많이 필요해질 것이며, 로봇공학은 매우 복잡하거나 위험하거나 민감한 작업 등, 아직도 인력이 수행해야 하거나 이중으로 점검해야 하는 일을 지원하고 대폭 개선해줄 것이다.

시뮬레이션 및 디지털 트윈은 디지털 복제 모델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산업 엔지니어 및 시뮬레이션 전문가에 대한 수요를 높일 것이다.

예지 유지보수를 통해 제조업체는 장비가 고장 나기 전에 수리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그에 따라 시스템 설계, IT, 데이터 과학, 현장 서비스 엔지니어링 분야에 숙련된 운영자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일자리 증대와 경제 안정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오른 지금, 혁신이 이 두 목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라는 시각이 많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으며, 산업 분야 기업의 경우 IIoT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센서   #스마트팩토리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