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AI 연구소, IoT 프로젝트 위해 MediaTek과 전략적 협력 구축

  • 2018-01-12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알리바바에서 소비자 인공지능(AI) 제품 개발을 주도하는 알리바바 AI 연구소(Alibaba A.I. Labs)와 세계적인 무공장 반도체 기업 MediaTek이 IoT 시대를 맞아 연결된 세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스마트 홈 프로토콜, 맞춤 IoT 칩 및 AI 스마트 하드웨어를 포함하는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프로젝트를 위해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또한, 양측은 최신 다자간 블루투스 메쉬 기술을 지원하는 중국 최초의 스마트메쉬(Smartmesh) 연결성 솔루션도 발표했다. 이는 스마트 홈 환경에서 이 기술의 채택을 가속화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알리바바 AI 연구소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IoT 프로토콜 IoTConnect와 양측이 공동 개발한 블루투스 칩 기반의 이 솔루션은 스마트 홈 장치가 자동으로 티몰지니와 페어링되도록 지원하며, 티몰지니가 제어하는 스마트 홈 에코시스템에 일조한다. 티몰지니는 알리바바 AI 연구소가 개발한 첫 음성제어 스마트 보조시스템이다.

알리바바 AI 연구소 소장 Miffy Chan은 "IoT 에코시스템에서 협력을 탐색하고자 MediaTek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된 것은 무척 기쁜 일"이라며 "자사의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 역량에 MediaTek의 첨단 칩 설계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 홈을 위한 우리의 연결성 솔루션에 독특한 이점을 부여하게 됐다. 그뿐만 아니라, 중국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혁신을 통해 더욱 연결된 세상으로 안내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MediaTek 기업 부사장 겸 홈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그룹 총책임자 Jerry Yu는 "음성제어 스마트 홈 에코시스템 구축을 위해 알리바바 AI 연구소와 손을 잡게 돼 매우 기쁘다"라면서 "이에 앞서 양측은 '티몰지니 X1'의 대성공을 위해 협력한 전적이 있다"고 밝혔다.

Yu 부사장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 홈 시장이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자사의 연결성과 기저대, 컴퓨팅 및 멀티미디어 강점에 알리바바의 주요 클라우드 컴퓨팅 & AI 장점을 결합하면, 양측의 협력은 IoT 시대의 발전에서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측 간의 파트너십은 티몰지니 프로젝트에서 양측 간의 성공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한다. 이 프로젝트에서 MediaTech는 칩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알리바바 AI 연구소는 중국 소비자에게 새로운 상호작용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로 작년 7월에 스마트 홈 보조시스템을 출시했다. 작년 11월 11일, 알리바바의 글로벌 쇼핑 축제 중에 중국에서 판매된 티몰지니 장치 수만 해도 100만 대가 넘는다.

IoTConnect는 스마트 하드웨어 및 스마트 홈 기기 제조업체를 위한 개방 연결성 프로토콜로서, 블루투스 메쉬 표준을 기반으로 한다. 이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스마트 장치는 티몰지니와 자동으로 페어링될 수 있다. 이 프로토콜의 목적은 스마트 장치 간에 통일된 연결성 표준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연결 장치 개발 비용을 낮추고, 음성제어 스마트 홈 에코시스템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스마트메쉬 솔루션은 블루투스 SIG(Bluetooth Special Interest Group)가 설정한 최신 블루투스 메쉬 네트워킹과 블루투스 5 기능을 지원한다. 블루투스 SIG는 블루투스 표준 개발을 감독하는 기관이다. 이 솔루션을 위한 맞춤 블루투스 SoC(system-on-chip)인 MT7581과 MT7583은 블루투스 스마트 메쉬 기술, 자동 페어링, 빠른 접속 및 저전력 소비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이 두 개의 SoC는 올해 전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