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LG 전자, 헬라와 차량용 비전 플랫폼 개발 협력
  • 2018-01-1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NXP 반도체와 LG 전자, 헬라 아글라이아(HELLA Aglaia)는 자동차 비전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발표했다. 자동차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강자인 세 업체가 협력에 나선 비전 플랫폼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안전에 취약한 도로 위 사용자들을 탐지하고 분류하도 해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플랫폼은 이미 유럽계 OEM 업체 한 곳이 사용 중이며, 자동차 제조사들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기존의 독점적 비전 플랫폼을 대체하고자 했다. 또한 자율 주행 부분의 중요 영역에 빠른 혁신을 가져오도록 설계 되었다.  글로벌 NCAP 표준 기구가 설정한 가이드라인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나와 있는 여러 자동차 비전 플랫폼은 대부분 폐쇄적이고, 유연성이 떨어져 자동차 제조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 할 수 있는 여지가 없다. 또한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통합 및 혁신을 제한하고, 시장 내 센싱 기술 및 소프트웨어 소스를 최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을 “차단”한다. LG전자가 주도하는 세 업체의 공동 개발 작업은, 비전 플랫폼은 NCAP 가이드라인을 충족하고, 3-5 레벨의 자율 주행을 위한 길을 마련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안전해야 한다는 신념에 기반하고 있다. 

 

LG 전자가 NXP 및 헬라 아글라이아와 함께 개발한 카메라 기반 비전 시스템은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들과 같은 도로 사용자들을 감지, 분류하며, AEB(자동긴급제동시스템)를 활성화 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카메라는 백미러 뒤에 있는 자동차 앞 유리에 부착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교통 신호를 감지하고 운전자에 속도 제한 정보를 알려준다. 차선 유지를 모니터링하며 의도치 않게 핸들이 돌아갈 경우 이를 바로잡을 수 있게 한다. NXP의 가속화된 비전 프로세싱 IP와 헬라 아글라이아 및 LG의 알고리즘 전문가들이 결합해 낮은 지연 속도에서, 시장 선도적 전력 범위 내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플랫폼, 자동차 제조사 및 미래 운전자

새로운 비전 플랫폼은 자동차 제조사 및 공급 업체에게 NCAP 2020 테스트 시나리오 충족에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 솔루션의 목표는 위험에 노출 될 수 있는 도로 사용자들을 신속하게 감지 및 분류하고, 비상 제동 및 비상 충돌 방지 실시, 저조도 및 방해 시야와 같은 위험 상황에 대한 예측 감지를 제공한다. 이 비전 플랫폼은 자율 주행 업무 및 스마트 AI 네트워크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고급 기능을 위한 길을 열어준다.

비전 플랫폼 기여

LG전자는 자율주행차량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시장의 핵심 구성 요소인 카메라 시스템용 차세대 비전 프로세싱 솔루션 분야의 선도 업체이다. LG 전자는 카메라 시스템,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 및 전자 기술 분야에서 보유한 풍부한 경험 및 포괄적인 R&D 역량을 활용해 기존 ADAS 시스템을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한다. 업계 선두 주자로서 헬라와 NXP가 보유한 다양한 비전 SoC와 소프트웨어, IP 구성 요소를 통합해 자동차 제조사들이 풍부한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헬라(HELLA)는 세계 유수 자동차 솔루션 공급업체로, 자동차 산업을 위한 조명 및 전장 제품을 개발, 제조한다. 베를린 소재 자회사인 헬라 아글라이아는 모노 및 스테레오 카메라 시스템, 이미지 프로세싱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구축한 오랜 전문성으로 지능형 시각 센서 시스템을 개발하는 글로벌 선도 업체이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 전기 모빌리티(electromobility) 및 사람 계수(people counting)용 혁신적 산업 솔루션과 효과적인 제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한다.

NXP는 우수한 안전, 보안 및 품질과 비전 프로세싱 역량을 보유해, 자동차 비전 분야의 최적의 파트너이다. NXP의 S32V 비전 프로세서 제품군은 서라운드뷰 이미지 스티칭(surround view image stitching)을 위한 강력한 GPU를 제공한다. 또한 APEX-D 엔진에 대한 고급 비전 프로세싱 및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오프로드 한다.

저전력 ADAS 비전 프로세싱을 위한 고성능 전력 엔벨로프(GHz/mW)를 갖는다. 이는 동일한 시스템 환경에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이로써 자동차 제조사들과 공급 업체들로하여금 보안이 갖춰진 인증된 자동차용 ISO26262에 고급 감지 알고리즘을 구축하여, 교통 사고 사상자를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NXP의 SoC 플랫폼은 개방형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구축되어, 공급 업체 및 OEM이 차별화된 ADAS 기술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자동차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