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고화질 비디오와 원격 관제에 방점 찍은 5G 서비스 공개
  • 2018-01-07
  • 오민준 기자, mjoh@elec4.co.kr

국내 최초 3.5GHz, 28GHz 2개의 5G망 동시 사용
B2B용 원격제어, 지능형 CCTV, 스마트 드론 등 선보여


LG유플러스가 5G 서비스의 원년이 될 2018년을 맞이해 6대 5G 핵심 서비스를 발표했다. B2B 서비스로 원격제어와 지능형 관제, B2C 서비스로 고화질 비디오를 카드로 꺼내 들었다. 

LG유플러스는 7일 5G 서비스 상용화를 앞두고 용산 사옥 1층 5G 체험관에서 6대 핵심 서비스인 원격제어 드라이브, 지능형 CCTV, 5G 생중계, 8K VR, 스마트 드론, FWA(UHD 무선 IPTV)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5G 시대가 도래하면 B2C는 고화질 비디오, B2B는 원격제어와 영상인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초고화질의 멀티 스트리밍이 가능한 비디오 서비스, UHD 기반으로 특정인을 식별할 수 있는 CCTV, 무인 이동체나 산업 장비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원격제어와 자율주행, 드론, 그리고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빌딩 등이 대표적이다.
 

B2B 서비스로 제시한 지능형 CCTV는 촬영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얼굴을 인식하고 성별과 연령대까지 확인할 수 있다. 대규모 행사장에서 블랙리스트 관객을 감지하고 공공장소에서 범죄자를 식별해 사고를 예방하는 등 공공안전에 활용할 수 있다.

원격제어 드라이브는 운전자가 차량에 직접 탑승하지 않고도 무인 자동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마치 운전석에 앉은 것처럼 멀리 떨어진 곳의 무인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 위험도가 높은 산업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5G 스마트 드론은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드론 관제 시스템으로 목적지를 설정하면 알아서 비행하고, 드론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원격 조종이 가능하다. 촬영 중 HD 고화질 영상을 IPTV로 실시간 시청도 가능해 재해, 재난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다

차량 내부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의 얼굴 움직임과 눈 깜박임 등을 분석하고 졸음 운전이 감지되면 경고음을 울려 사고 위험을 줄여주는 ‘실시간 운전자 모니터링‘도 체험이 가능하다. 운전자의 상태와 운전습관을 분석해 완전 운전 습관을 갖도록 도와주는 형태로 발전해 나갈 전망이다.
 

5G 생중계는 원하는 시점에서 다양한 영상을 생중계로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위치별 영상, 360VR, 밀착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밀착영상은 30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시시간으로 조합해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고, 결정적인 순간을 상세하게 돌려볼 수 있다. 또한, 멀리 있는 곳을 360 VR로 바로 앞에서 보는 것처럼 실감나게 볼 수 있다.

영화, 공연, 스포츠 등을 초고화질인 8K 화질의 360도 영상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끊김없이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초고화질 가상현실 영상 체험도 가능하다.

유선으로 연결하지 않고도 인터넷과 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는 UHD 무선 IPTV(FWA) 서비스와 현실 공간과 가상공간을 결합해 실감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혼합현실게임도 체험할 수 있다. 

5G 시대 개막에 따른 우리 실생활의 변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서울특별시 용산구 소재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 5G 체험관(모두의 5G Experience Zone)을 개관했다.

5G 체험관은 다양한 5G 서비스를 통해 초고화질의 영상을 더욱 현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비디오존과 산업현장과 공공안전분야에서 활용가치가 높ㅍ은 서비스를 보여주는 B2B존으로 구성돼 이곳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LG유플러스가 준비 중인 5G 세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정부 및 학계, 국내외 관련분야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이르면 이달 중 홈페이지에 체험관 이용 신청 코너를 마련해 일반인들도 체험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모바일   #행사/세미나   #네트워크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