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2018년은 LPWAN의 중요한 한 해, 관련 솔루션으로 대비해”
블루투스 LE는 비즈니스의 약 70% 차지, 전 세계 시장 50%에 육박

  • 2018-01-03
  • 스벤-토어 라센(Svenn-Tore Larsen) CEO | 노르딕 세미컨덕터



▲스벤-토어 라센(Svenn-Tore Larsen) CEO | 노르딕 세미컨덕터

- 2017년을 간단하게 평가해 달라. 전략 목표치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가.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기존의 2.4GHz 전용 기술에 대한 안정적인 경쟁력을 기반으로, 2017년에는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무선 연결 솔루션 공급 업체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주력해 왔다. 노르딕은 선도적인 SoC 솔루션을 비롯해 이미 테스트 및 인증 과정을 거친 RF 프로토콜 스택(노르딕 제품명으로 ‘SoftDevice’라고 부름)과 개발 키트, SDK(소프트웨어 개발킷) 등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노르딕 개발자 존(Nordic Developer Zone)이라는 커뮤니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이 블루투스 시장에서 핵심 분야를 공략하는데 성공했다. 블루투스 LE는 현재 노르딕 비즈니스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7년 3분기 기준으로 전세계 블루투스 LE 시장 점유율은 50%에 육박했다(인증된 최종 제품의 수를 기준으로 평가됨).

- 블루투스 기술로 유명한 노르딕은 경쟁사와는 어떤 차별성이 있는가.
우리의 목표는 블루투스 SIG가 최신 블루투스 기술을 채택하는 것과 동시에 우리의 고객들이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즉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노르딕은 블루투스5 인증 실리콘 및 소프트웨어(nRF52 시리즈 기반)뿐만 아니라 개발 툴을 최초로 출시한 업체 중 하나다.

노르딕은 nRF52810 및 nRF52832를 통해 블루투스5 인증 디바이스를 양산제품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블루투스 5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nRF52840의 경우, 개발 샘플과 키트까지 모두 공급하고 있다. 또한 노르딕은 블루투스 메쉬(Bluetooth Mesh)용 SDK를 제공하는 최초의 기업이기도 하다. 개발자들은 이 SDK를 통해 새롭게 향상된 블루투스 LE 기술의 중요한 기능들을 즉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노르딕은 이러한 성공에 안주하지 않을 것이다. 노르딕은 블루투스 LE 분야에서 구축한 이러한 선도적인 입지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경쟁우위를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우리 전략 중 하나는 대규모 R&D 투자를 통해 고객의 규모가 크고 작든,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얼마나 간단하고, 복잡하든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17년에는 nRF52 시리즈 SoC의 저사양 버전인 nRF52810의 출시와 더불어, 양산까지 성공적으로 이어졌다. 이 SoC는 nRF52 시리즈의 다른 디바이스들이 가지고 있는 거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제조업체들도 블루투스5의 장점을 활용하여 보다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뛰어난 성능대비 가격 이점을 제공한다.

2017년 노르딕의 다른 핵심 목표 중 하나는 향후 출시될 저전력 셀룰러 IoT(Internet of Things) 제품인 nRF91 시리즈를 위한 주요 엔지니어링 및 상업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노르딕은 3GPP의 모바일 광대역 표준인 Release 13 요건에 부합하는 LTE-M 및 NB-IoT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셀룰러 인프라로 지원되는 LPWAN(Low Power Wide Area Network)을 이용해 IoT를 획기적으로 확장하게 될 것이다.

- 2018년의 반도체 전자 산업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통신은 어떻게 보는가.
블루투스 LE 비즈니스의 상당 부분은 컨슈머 전자제품 및 웨어러블 기기들이 차지하고 있지만, 2018년에는 다른 IoT 및 IIoT(Industrial IoT) 분야로 블루투스 LE 기술이 크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7년 3분기에는 매출의 40% 이상이 컨슈머 제품 이외의 분야(웨어러블 및 기타 컨슈머 전자제품을 제외한 분야)에서 달성되었으며, 이러한 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주요 타깃 분야는 스마트 조명, 자산추적, 스마트 홈, 스마트 산업, 헬스케어 등이다.

빠른 전송속도, 동작범위, 애드버타이징 확장, 보안 및 공존성 등이 새롭게 추가된 블루투스5가 출시되면서 이전에는 블루투스 LE로 지원할 수 없었던 수많은 IoT 및 IIoT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블루투스 메쉬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스마트 조명과 같은 메쉬 네트워킹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도 블루투스 LE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블루투스 LE는 소비자 중심의 PAN(Personal Area Network) 기술에서 LAN(Local Area Network)에 적합한 이상적인 기술로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 노르딕은 블루투스 기술 외에 어떤 다양한 무선 통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가.
블루투스 LE는 저전력 IoT 및 IIoT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여러 무선 기술 중 하나일 뿐이다. 2.4GHz 전용, ANT+, 스레드(Thread), 지그비(Zigbee)와 같은 다른 여러 무선 기술들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노르딕은 자사의 실리콘에 2.4GHz 전용 및 ANT 프로토콜을 항상 지원해 왔으며, nRF52840을 출시하면서 스마트 홈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스레드와 지그비와 같은 IEEE802.15.4 기반 기술과 블루투스 LE 및 앞서 언급한 다른 프로토콜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nRF52840은 최근 Thread 1.1 인증을 받았으며, 블루투스 LE와 스레드 동작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저전력 무선 SoC이다.

우리는 또한 2018년을 LPWAN의 중요한 한 해로 보고 있다. 몇 가지 경쟁 기술이 있는 초기 시장이지만, 각 기술들은 센서가 연결된 모든 곳에서 LAN을 클라우드와 연결하기 위한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 요소는 킬로미터 이상의 동작범위를 갖춘 저가격, 저전력의 RF 모뎀이다. 노르딕은 nRF91 시리즈 제품과 함께 LTE-M 및 NB-IoT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는 업계 표준을 채택한다는 회사의 전략에 부합하는 것은 물론, 셀룰러 네트워크 형태로 이미 구축된 인프라에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 2018년의 주요 전략은 무엇이며 이를 뒷받침할 솔루션은 어떤 게 있나.
노르딕의 전략은 앞서 설명한 애플리케이션 및 산업을 개발하는데 주력하는 것이다. 노르딕의 엔지니어들은 고객들이 블루투스5와 블루투스 메쉬, 스레드 및 다른 저전력 무선 프로토콜과 더불어, LPWAN 기술 기반 저전력 셀룰러 IoT(올해 후반)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노르딕은 RF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개발자들이 이러한 기술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간단하게 솔루션을 구현하는 전략을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이다. 예를 들어, nRF52 시리즈 디바이스는 개발 키트 및 핀 호환이 지원되기 때문에 개발자는 nRF52810로 작업을 시작한 다음,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한 경우 nRF52832나 nRF52840으로 손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다. 또한 노르딕은 자사의 매우 뛰어난 SoftDevice 스택과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분리하는 독창적인 구조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배치는 개발자가 RF 프로토콜의 무결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SoftDevice와 별도로 자신의 코드를 안전하게 컴파일할 수 있게 해준다. 컴파일은 자동으로 이뤄지며, 애플리케이션에서 변경 내용이 아무리 많더라도 SoftDevice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노르딕 SoC가 제공하는 충분한 플래시 메모리 용량은 언제든지 OTA DFU(Over-the-Air Device Firmware Update)를 손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노르딕이 출시한 IoT 센서 키트인 Nordic Thingy:52는 RF 기술에 대해 거의 또는 전혀 알지 못하는 앱 개발자라도 블루투스 LE를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완벽한 기능을 갖춘 개발 툴이다. 노르딕은 앞으로도 개선된 블루투스 LE 사양을 위한 제품 및 엔지니어링 지원을 가장 먼저 마켓에 출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 스마트홈이나 산업용 시장에도 꾸준한 관심을 가지는 것 같은데.
2018년의 또 다른 핵심 전략 중 하나는 스마트 홈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디바이스의 멀티프로토콜 지원을 계속하는 것이다. 노르딕은 ANT 얼라이언스 및 블루투스 SIG의 회원사로 오랫동안 활동해 왔으며, 또한 스레드 그룹(Thread Group)의 회원사로서 블루투스 LE 사양 및 스레드 스택의 오픈-소스 버전인 OpenThread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또한 nRF91 시리즈 제품이 시장의 요건과 상호운용성, 인증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선도 고객사들과 인프라 파트너 및 통신 사업자들과 함께 검증하는 것이다. 저전력 셀룰러는 복잡한 기술이자 회사 직원들의 특별한 관심이 요구되는 상당히 까다로운 비즈니스다.

- 노르딕이 특히 주력할 제품이나 비즈니스는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블루투스5 애플리케이션과 주력 분야는 여전히 유지될 것이다. 2018년 초반에는 nRF52840 SoC가 양산 체제를 갖추게 되며, 프로덕션-레디 SoftDevice 및 SDK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이 SoC는 개발자들이 처음으로 블루투스5의 모든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최초의 디바이스다. 우리는 혁신적인 새로운 블루투스 LE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영역을 위해 전문적인 기술지원을 즉각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는 블루투스 메쉬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고객들, 특히 스마트 조명 분야의 고객들이 이 기술의 혜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일부 고객들은 이미 전용 메쉬 지원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노르딕과 협력해 왔다. 이제는 공식적으로 채택된 버전을 통해 메쉬 네트워킹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조명 시장은 물론, 다른 영역으로까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의 스마트 홈 개발로 많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노르딕은 기반 기술이 블루투스 LE이거나 스레드 또는 IEEE802.15.4 기술이든 상관없이 입증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개발 툴로 고객들의 최종 제품을 지원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노르딕의 강점 중 하나는 모든 분야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nRF51 및 nRF52 시리즈는 비콘이나 무선 데스크톱과 같은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에서 가장 복잡한 웨어러블 기기나 스마트 홈 제품을 지원할 수 있는 첨단 디바이스 제품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다. 다른 경쟁업체들은 특정 마켓 분야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nRF51822 및 nRF52810은 흡입기와 같은 일회용 의료제품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반면, nRF52832(조만간 nRF52840도 포함)는 가장 복잡한 블루투스 LE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일-칩 솔루션을 제공한다. 노르딕은 2018년에도 얼마나 복잡하고, 단순한지와는 상관없이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 라인을 확보하고, 이를 유지해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다.

- 끝으로 한국 시장에 거는 기대와 고객사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국 시장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지만, 블루투스 LE의 이점이 부각되면서 현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노르딕의 선도적인 마켓 입지는 이전에 함께 작업하지 않았던 고객들에게도 제품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한국의 고객 기반 또한 확대되고 있다. 올해에는 많은 새로운 디자인이 생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2018년도 한국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스마트 기술 전문기업인 닷(D.O.T)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스마트 워치인 닷 와치(Dot Watch)를 비롯해 한국에서도 노르딕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이면서도 획기적인 여러 제품들이 출시되었다. 최근에는 한국의 전자부품 유통업체이자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유니퀘스트(Uniqeust)와 새로운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고, 한국 고객들을 위한 자사 제품의 접근성을 더욱 강화했다.

노르딕은 충전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블루투스 LE 통신 링크를 사용하는 에어퓨엘 얼라이언스(AirFuel Alliance)의 공진형 기술을 이용한 무선 충전 분야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는 리모콘 시장과 함께 한국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다. 또한 한국은 블루투스5 인증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장이기도 하다.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어떤 회사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ISM(Industrial, Scientific and Medical) 대역인 2.4GHz 및 서브-1GHz 주파수 대역에서 ULP(Ultra Low Power)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을 제공하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이다. 노르딕은 블루투스 SIG 회원사로, 블루투스(Bluetooth?) 저에너지(Low-Energy) 기반 초저전력 RF 디자인을 위한 핵심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2005년부터 캐나다의 ANT Wireless of Cochrane와도 성공적으로 공동 작업을 펼쳐오고 있다.

www.nordicsemi.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