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주력 시장인 자동차 및 산업기기 분야는 높은 성과 지속해
  • 2018-01-03
  • 사와무라 사토시 (Sawamura Satoshi) 대표이사 사장 | 로옴 주식회사


           
                                           ▲사와무라 사토시 (Sawamura Satoshi) 대표이사 사장 | 로옴 주식회사

“로옴은 강한 분야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전원 IC 및 모터 드라이버를 비롯한 아날로그 파워 분야 이외에도
업계를 리드하는 파워 디바이스 분야 및 소신호 디스크리트 분야를 확충하고 있다.”



-지난 2017년은 목표치를 어느 정도 달성했고, 어떠한 성과를 거두었는가.

상반기는 주력 시장인 자동차 시장 및 산업기기 시장이 신장되어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2018년 3월 기준 상반기(2017년 4월부터 9월까지) 실적을 보면 매출이 2004억 엔으로 전년대비 16.6%가 증가했으며 영업 이익은 88.5% 늘었다. 순이익은 무려 183.9%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수치에 나타난 것처럼 로옴이 추진해온 시장 전략 및 상품 전략이 착실히 성과를 이루어 내고 있으며, 한층 더 성장하기 위해 로옴의 전략을 지속적으로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다.

-올 2018년 반도체 전자 산업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8년을 어떻게 전망하고 특히 주목하는 산업 분야가 있다면.
자동차 시장의 경우, 생산의 호조세와 더불어 EV 및 ADAS(자율 주행 시스템) 등의 기술 개발이 가속화되어 새로운 반도체 수요가 생겨나고 있다. 산업기기 시장에서도 IoT로 대표되는 스마트 팩토리화 추세가 강화되어, 로봇 및 드론을 활용한 기술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민생기기 시장도 마찬가지다. 에너지 규제가 높아짐에 따라, 에어컨 및 냉장고 등 백색가전 시장에서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대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스마트폰 출하 대수가 절정에 이르렀다.

먼저, 자동차 시장은 로옴의 주력 시장이다. 로옴은 급격히 확대되는 xEV 시장에 대응하는 아날로그 솔루션, 파워 솔루션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산업기기 시장에 대해서도 FA, 에너지, 인프라 등 3가지 분야를 뒷받침하는 파워 솔루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해외 민생기기 시장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절약 규제에 대응하는 전원 및 모듈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2018년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운영할 계획인가. 로드맵이나 비전을 설명해 달라.
로옴은 지금까지 시장 개혁, 상품 개혁, 생산 혁신과 같은 전략을 추진해 왔고 올해도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시장 개혁에는 자동차기기 주력과 산업기기 시장 개척, 민생기기의 해외 고객비중 향상이 포함된다. 상품 개혁은 ①디지털 제어된 고기능 아날로그 솔루션 ②SiC을 중심으로 한 파워 솔루션 ③MEMS?포토닉스를 전개하는 센서 솔루션 ④초소형 디바이스 기술을 제공하는 모바일 솔루션 등 네 가지 솔루션에 주력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생산 혁신은 세계 제1의 공장을 지향하며 전 공장의 스마트 팩토리화와 ‘Zero Defect’ 실현을 지향하는 것이다.

-로옴의 주력 분야를 짚어보자. 먼저 아날로그 파워와 전원 분야는 어떤가.
로옴은 강한 분야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전원 IC 및 모터 드라이버를 비롯한 아날로그 파워 분야 이외에도 업계를 리드하는 파워 디바이스 분야 및 소신호 디스크리트 분야를 확충하고 있다.

아날로그 파워 분야에서는 전원 및 모터 관련 제어 IC에 주력하고 있다. IoT 관련 시장의 확대에 따라, 센서 및 무선, CPU에 대해 고정밀도의 전원 관리 기술이 요구되는 전원 분야에도 대응하고 있다. 로옴은 강력한 아날로그 기술을 활용하여, 고효율과 고정밀도로 전원을 제어하는 전원 IC를 다수 제공하고 있다. 2015년에 디지털 전원 LSI를 개발?판매하는 ‘Powervation’ 기업을 인수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디지털 기술 및 소프트웨어 기술과 더불어, 다기능의 고효율?고정밀도 파워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제공하여 시스템 전체의 에너지 절약화와 저소비 전력화에 기여하고 있다. 다양한 모터 및 인버터의 소형, 고효율화를 실현하고 있다.

-로옴의 SiC 분야와 아날로그 솔루션, 기타 디바이스는 어떤가.
모터 분야는 대전력을 취급하는 모터의 저전력화를 실현하기 위해, 민생기기용 소형 모터부터 산업기기와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인버터의 한차원 높은 고성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 최첨단 SiC 기술이다. 로옴의 첨단 SiC 기술을 기반으로 한 파워 디바이스와 그 디바이스의 성능을 최대화시키는 게이트 드라이버 등의 제어 IC가 있다.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SiC 파워 디바이스 시장에서 생산 확대를 위한 선행 투자를 진행하고 이와 함께 모듈 기술을 조합한 토털 솔루션 개념을 적용해 다양한 모터 및 인버터의 소형, 고효율화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아날로그 솔루션에 대해서는 회로 설계, 레이아웃, 프로세스의 세 가지 코어 기술을 융합한 세계 최고의 아날로그 IC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수직 통합 시스템의 강점을 살린 코어 기술 융합을 통해 세계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끝으로 한국 시장에 거는 기대와 고객사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달라.
한국에는 민생기기 시장 및 자동차 시장을 비롯하여 글로벌 TOP 레벨 기업이 다수 있으므로, 앞으로도 큰 성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옴은 기술 혁신이 진행되는 자동차 및 산업기기를 비롯하여, 저전력 가전 및 스마트폰 등으로 대표되는 민생기기 등 폭넓은 분야의 트렌드에 대응하는 고부가가치 신제품 및 솔루션의 제안을 통해 한국 시장에 기여해 나가고자 한다. ES

로옴은 어떤 회사
로옴 주식회사는 1958년 9월 17일에 설립된 반도체 메이커이다. ROHM(로옴)의 사명은 창업 당시의 생산 품목인 저항기(Resistor)의 첫 글자 ‘R’과 저항치 단위 Ω(ohm)을 조합한 것이다. 또한 R은 신뢰성(Reliability)의 뜻도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품질을 제일로 하는 로옴의 방침을 나타낸다.

www.rohm.co.kr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