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IoT 디바이스 관리 단순화 하는 새로운 IoT 서비스 대거 공개

  • 2017-12-06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 다수의 IoT 디바이스를 쉽게 관리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지원하는 6가지 신규 서비스 발표
- IoT용으로 특별 설계된 새로운 분석기능으로 대량의 데이터 효율적으로 처리 가능
- 인기 오픈소스 기반 운영체재를 탑재한 저전력 디바이스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AWS 클라우드에 연결하도록 지원하는 ‘아마존 FreeRTOS’ 공개
- 그린그래스 머신러닝 추론을 통해 AWS 그린그래스 디바이스에서 머신러닝 실행 가능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7’에서 엣지용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위한 6가지 신규 IoT(사물인터넷) 서비스를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서비스는 AWS IoT 원클릭(1-Click), AWS IoT 디바이스 관리(Device Management), AWS IoT 디바이스 디펜더(Device Defender), AWS IoT 분석(Analytics), 아마존 FreeRTOS, 그리고 AWS 그린그래스 머신러닝 추론(Greengrass ML Inference)이다. 이 기능들을 통해 고객들은 클릭 한 번으로 IoT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수의 디바이스를 관리하고, 대량의 IoT 디바이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서비스들은 고객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보안 정책을 검토 및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크 디다스칼로(Dirk Didascalou), AWS IoT 담당 부사장은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급증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IoT 애플리케이션의 수와 규모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IoT 구현 사례 중 대다수가 AWS에서 운영된다. IoT의 미래는 이제 고객들이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얼마나 확장하는가에 달려있다”며, “새롭게 출시된 AWS IoT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다수의 디바이스를 전반적으로 신속하고 간단하게 조작 및 확장하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IoT용으로 특별 설계된 새로운 분석기능을 사용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WS IoT 원클릭

많은 고객들이 IoT 도입을 고려할 때, 디바이스에 간단한 기능을 탑재해 쉽게 사용하는 것을 기대한다. 이는 기술 지원 요청, 제품 및 서비스 재주문 등을 실행하는 단일 버튼 장치 같은 것이다. AWS IoT 원클릭을 사용하면 단 한번의 클릭으로 AWS 람다(Lambda) 기능을 갖춘 디바이스를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하는 것만큼이나 쉽게 만들 수 있다. AWS IoT 원클릭에는 문자메시지(SMS)나 이메일 전송과 같은 기본적인 작업이 가능한 AWS 람다 코드가 내장돼 있으며, 다른 람다 기능들도 손쉽게 업로드가 가능하다.

AWS IoT 디바이스 관리

AWS IoT 디바이스 관리는 초기 설정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그리고 폐기에 이르는 전체 수명주기 동안 IoT 디바이스를 쉽고 안전하게 설치, 구성 및 모니터링하고 원격으로 관리한다. 사용방법 또한 간단하다. AWS IoT 콘솔에 로그인하여 디바이스를 개별적으로 혹은 한꺼번에 등록한 다음, 속성을 설정하고 인증서와 액세스 정책을 업로드 하면 된다. 고객들은 AWS IoT 디바이스 관리를 사용해 손쉽게 디바이스를 그룹화 및 추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거의 실시간으로 디바이스의 위치를 파악하고, 기능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원격으로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재부팅 및 재설정 등이 가능해 대량의 IoT 디바이스를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AWS IoT 디바이스 디펜더

AWS IoT 디바이스 디펜더는 디바이스와 관련된 보안 정책을 지속적으로 감사하여, 보안 모범 사례에서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하는 동시에, 비호환 장치가 감지되면 고객에게 경고 알림을 전달한다. 또한, 수많은 디바이스의 활동을 모니터링하여 잠재적인 보안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동작을 식별한다. 이와 더불어, AWS IoT 디바이스 디펜더는 디바이스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알 수 없는 IP 주소로 트래픽이 전송되는 것과 같은 이상 활동을 탐지할 경우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AWS IoT 분석

AWS IoT 분석은 IoT 디바이스의 데이터를 정리, 처리, 저장 및 분석해주는 완전 관리형 분석 서비스이다. AWS IoT 분석은 통계적 추론 같은 보다 정교한 분석 기능을 제공해 고객이 디바이스의 성능을 이해하고, 고장을 예측하며 시계열분석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고객들은 아마존 퀵사이트(Amazon QuickSight)와 AWS IoT 분석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구축이 용이한 대시보드를 통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필립스 헬스케어(Philips Healthcare)는 단순히 기술을 넘어 소비자, 환자, 헬스케어 제공업체, 간병인에게 전방위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데일 위긴스(Dale Wiggins), 필립스 헬스스위트(HealthSuite) 디지털 플랫폼 부사장 겸 총책임자는 “우리는 확장성과 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건강 관련 IoT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필립스의 솔루션은 병원 및 의사들이 신뢰할 수 있는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통해 최고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고객들이 요구하는 확장성과 안정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AWS IoT 서비스를 선택했다. 또한, 여러 디바이스의 데이터가 적절하게 라우팅 되는지 확인하고, 디바이스에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동시에, 현장에서 디바이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모니터링하기 위해 이러한 서비스들을 확장했다. AWS IoT 디바이스 관리(AWS IoT Device Management)를 통해 우리는 시장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신속하게 개발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아이로봇(iRobot)은 가정용 로봇을 디자인 및 제조하는 글로벌 소비자용 로봇 기업이다. 밴 케호(Ben Kehoe), 아이로봇 클라우드 로보틱스(Robotics) 연구원은 “로봇을 인터넷에 연결해 더 많은 일을 하고, 더 나은 일을 하는 것이 혁신의 열쇠이다. 때문에 우리는 IoT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다”며, “AWS IoT 분석을 통해 디바이스의 성능 및 사용 패턴에 대한 IoT 데이터의 인사이트를 확보함으로써, 고객들이 집 안팎에서 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