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헬스, 헬스케어 신생태계에서 이해 관계자의 공동 목표 추구 촉진하는 ‘비다민트’ 공개

  • 2017-12-06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민트헬스(MintHealth™)가 안전하고 휴대가 가능한 자기 주권형 개인 의료 기록(PHR)을 구현한 글로벌 분산형 헬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블록체인 기술로 구축된 이 플랫폼은 ‘비다민트’(Vidamint™) 토큰을 매개로 환자의 건강 지침 실천을 유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와 함께 민트헬스는 2018년 1분기 판매에 돌입할 ‘비다민트’(이하 VIDA) 토큰과 관련된 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또한 그린웨이 헬스(Greenway Health™) 설립자 겸 이사인 위치 ‘티’ 그린3세(Wyche “Tee” Green, III)가 자사 이사회 멤버로 합류한다고 발표했다.

헬스케어 업계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민트헬스는 오늘날 헬스케어의 두 가지 근원적 문제에 도전하고 있다. 환자가 의료 기록을 통제하고 이를 주요 이해 관계자와 원활히 공유하는 모델과 헬스케어 비용 급증과 관련된 세계적 만성 질환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사전에 환자의 건강 증진 행동을 촉진하는 인센티브 모델이 부재한 상황을 타파하는 것이다.

민트헬스의 환자 통제형 의료 기록에는 주요 검사 결과, 약물 기록, 진단, 치료 계획, 의료 영상(CT, MRI, 엑스레이, 심초음파, 초음파 등), 환자 행동 데이터, 체중/혈압/수면/스트레스 정도/혈당 등을 포함해 클리닉 이외 장소에서 측정된 활력 징후가 포함된다. 이 플랫폼은 전자 의료 기록 시스템과 더불어 웹, 모바일 앱, 커넥티드 기기를 포함해 환자가 생성한 모든 개인 소스에서 정보를 가져온다. 환자의 데이터 접근 동의는 블록체인에 탑재된 스마트 컨택트를 통해 진행되며 민트헬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행된다.

의사, 의료 시스템, 헬스 코치, 사례 관리자, 가족, 친구 등은 민트헬스 앱에 내장된 소셜 모듈을 통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민트헬스 앱은 환자 중심 커뮤니티를 통해 만성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도 기여한다. 헬스 코치는 자동화 기능을 갖춘 검증된 임상 툴을 활용해 직접 지원을 더 많이 요하는 중 환자를 관리할 수 있다. 환자는 플랫폼을 사용해 주요 훈련, 교육 및 치료 계획 모듈을 수행하며 이를 완료할 경우 비다민트 토큰을 받게 된다. 이 토큰은 향후 보험료 감면, 재처방 및 다양한 의료/웰니스 브랜드 할인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일단 의사를 고용한 지역의 건강보험 회사들이 비다민트를 조기 도입해 민트헬스 팀이 미국 내 다수 시범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작업에 파트너로 협력할 예정이다. 민트헬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임상 결과 증진과 헬스케어 비용 경감 효과는 대형 보험사 및 정부 의료담당 기관까지 비다민트 도입을 확대하는 촉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트헬스 공동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사미르 다마니(Samir Damani)(MD, Ph D, FACC) 박사는 “우리는 환자와 의사에 대한 금전적 인센티브가 임상적 결과를 개선하고 지속적인 환자 참여를 촉진하는 사례를 지켜봐 왔다”며 “이제 그 개념을 인센티브 모델과 환자 주권형 의료 기록을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과 결합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100년 이상 축적된 전문성과 기존 지적자산과 영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건강을 현실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결 과제: 헬스케어 비용 3조 달러

미국은 비용 급증과 건강 악화로 인한 헬스케어 위기를 직면하고 있다. 매년 5600만 명의 사망자 중 4000만 명이 당뇨, 심장질환, 암 등 예방 가능한 질환으로 인해 목숨을 잃고 있다. 미국은 매년 3조 달러를 헬스케어 부문에 쏟아 붓고 있으며 이중 90%가 만성 질환 관리에 투입되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고 있다. 의료 공급자와 환자 간 데이터 장벽을 허물고 데이터 유동성을 구현하는 것이 업계 최대 도전으로 대두된 상황이다.

민트헬스 공동 설립자 겸 사장인 비샬 버마(Vishal Verma) 박사는 “의료 전문가로 십 수년간 일하는 동안 정보 장벽이 최상의 헬스케어 제공에 걸림돌이 되는 것을 누누이 보아 왔다”며 “블록체인 기술은 이 데이터 장벽을 허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환자 정보는 더 이상 1개 시스템의 EHR 에 머물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환자에게 의료 정보에 대한 소유권을 제공하고 이 정보에 안전하게 상호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구축할 것”이라며 “민트헬스 PHR은 환자와 의료제공자 간 데이터 장벽을 없애고 완벽한 상호 운용성을 구현해 의료진이 치료 시 환자가 보유한 종합적 의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트헬스의 목표는 EHR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며 환자 참여를 촉진하고 비용을 낮추며 임상 결과를 증진하는 방식으로 이를 보완하는 것이다.

민트헬스 백서: 환자 참여 플랫폼 및 비다민트(VIDA)

보험사는 만성 질환자 수를 줄이고 비용을 절약할 방법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민트헬스 플랫폼은 환자와 의료진에게 동일한 목표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건강을 증진하고 고부가 케어(예: 사전 예방적 건강 관리로 환자 건강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낮추는 케어)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민트헬스 모바일 앱은 충분한 정보가 바탕이 된 적극적인 환자 참여와 게임화, 사회적 지원, 금전적 인센티브를 통해 환자의 전향적 행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비다민트는 환자가 민트헬스 모바일 앱을 통해 각자에게 할당된 건강한 행동 지침을 실천하도록 촉진하고 이를 보상하는 인센티브로 제공된다. 환자에게 실천 지침이 할당되면 비다민트가 애스크로 금고에 보관되며 환자가 각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경우 해당 비다민트가 환자의 지갑으로 전송된다.

비다민트는 민트헬스 생태계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 건강한 행동과 리서치(학계 및 연구 기관, 제약/의료기기/기타 생명과학 기업)를 위한 환자 주도적 데이터 공유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 환자가 주도권을 가지는 의료 정보와 기록을 구축한다.
· 환자군의 건강 증진에 기여한 의료 공급자에 보상을 제공한다.
· 보험료 감면, 처방 본인부담, 헬스클럽 멤버십, 건강식품, 기타 건강 및 웰니스 브랜드 할인 등 전 생태계에 걸친 보너스를 지원한다.
· 환자 거버넌스 및 투표 지원

비다민트 웹사이트(www.vidamints.com)에서 비다민트 체계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민트헬스가 새로 발간한 백서 ‘신 헬스케어 생태계 내 이해 관계자의 공동 목표 추구’(Aligning Stakeholders in a New Healthcare Ecosystem)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