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onant, SAW 방식의 ISN® 설계로 이용가능한 풀밴드 ‘밴드41 TDD’ 필터 선보여
  • 2017-11-02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Resonant Inc.의 표면탄성파(SAW) 설계 기술 라이선스를 취득한 회사가 중국 시장 내 단말기 판매사에 필요한 첨단 풀밴드 ‘밴드 41 TDD(시분할이중통신방식)’ 필터를 개발했다고 Resonant가 발표했다.

Resonant는 전송이 어려운 주파수대와 복잡한 요구조건에 특화된 무선주파수(RF) 프론트엔드용 필터를 설계하는 기업이다. 라이선스 취득사는 또한 밴드 41 필터 판매를 시작했고, OEM에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밴드 41 TDD 필터는 고도의 기술과 복잡한 설계방식에 기반하며, 지금껏 개발된 필터 중 설계하기가 가장 까다로운 제품으로 평가된다.

보통 고주파 운영환경(최대 통과대역 주파수 2.69GHz)에서 이러한 설계 방식은 작은 피처 사이즈에 한정되는 반면, 필터는 TDD 방식으로 운영되어 LTE 전력량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 특수 설계 방식은 194MHz에 이르는 넓은 대역폭을 요구하며, 전파방해 방지를 위해 인접 와이파이 밴드와 차단되어야 한다.

조지 홈스(George Holmes) Resonant Inc. CEO는 “당초엔 ISN 파일럿 설계를 완성하는 데 12~18개월이 걸릴 것이라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 더 빠른 기간 안에 매우 복잡한 밴드 41 필터를 설계할 수 있었다. 이 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SAW 플랫폼상에서 설계하는 데 성공했다. 우리는 이 필터가 아시아 LTE 시장에서 널리 쓰여 빠르게 성장할 잠재력을 가졌다고 생각하며, 향후 양산되기를 바라고 있다. 고객사들은 더 정교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Resonant는 혁신 소프트웨어, 지적재산, 노련한 팀원들의 역량을 토대로 이러한 기술을 밴드 41 필터 설계로 구현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홈스 CEO는 “이 설계 기술을 통해 우리는, 로열티 매출을 늘려가면서 코어 비즈니스에 주력하고 실행 리스크를 줄이는 데 주력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앞으로도 로열티 매출 증진 노력의 일환으로 고객사와 협력해 설계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당사는 Resonant의 밴드 41 필터 설계로 구현한 우수한 성능이 타사 필터와 비교해 다음과 같은 경쟁력을 갖는다고 말한다.

· 풀밴드 운영 지원(194MHz) - 한 파트로 전세계 모든 밴드 41 캐리어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출시된 상용 필터 대부분이 부대역(sub-band)임을 고려하면, 이는 매우 획기적인 발전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풀밴드 파트는 BAW와 FBAR 필터로 처리되어 가격이 훨씬 비싸다.
· WiFi 공존 필터 - 이 필터 디자인은 와이파이 차단 성능(>35dB)이 뛰어나 TDD 셀룰러와 와이파이를 동시에 운영하고 전파방해를 막아준다.
· 소형 풋프린트 - 1.3mm x 1.1mm 사이즈로 작아 소재 및 제품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아 그만큼 고객이 부담하는 비용을 덜었다.
· HPUE 가능 - 고성능사용자단말기(HPUE) 설계로 고전력 운영환경을 지원하고 커버리지를 확대해 전세계 TDD-LTE 밴드 41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한다. 이는 차이나모바일의 요구사항이기도 하다.

Figure 1은 Resonant의 밴드 41 필터 설계가 구현하는 통과대역 성능 측정치를 시중에 공개된 최상급 밴드 41 필터 제품과 비교한 것이다. 삽입손실(IL)이 낮을수록 성능이 높다는 뜻이다.

BAW 대비 향상된 성능은 Resonant ISN 플랫폼의 경쟁력을 보여준다. 특히 성능 측정치가 공정 단계 전 시뮬레이션한 것과 일치하는 것은, 여러 차례 공정을 반복하지 않고도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모바일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