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피 얼라이언스, 자동차 응용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 규격 강화 위해 자동차 업계 전문가들과 협력
미피 규격에 조언할 OEM 업체, 공급업체
  • 2017-10-17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모바일 및 모바일 관련 산업을 위한 인터페이스 규격을 개발하는 국제 기관인 미피 얼라이언스(MIPI® Alliance)가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s) 업체들 및 그들의 공급업체들에 자동차 응용프로그램의 기존 인터페이스 규격을 강화하거나 신규 규격 개발을 권고하기 위해 자동차 BOF(Automotive Birds of a Feather, 비공식협의체) 그룹을 구성한다고 발표했다. 이 그룹은 보다 광범위한 자동차 생태계를 대변하기 위해 미피 얼라이언스 회원 및 비회원 업체들에게 모두 개방된다.

자동차는 새로운 혁신의 플랫폼이 되었고 제조업체들은 이미 미피 얼라이언스 규격을 사용해(Automobiles have become a new platform for innovation, and manufacturers are already using MIPI Alliance specifications) 능동 및 수동 안전, 인포테인먼트 및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를 위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한다.

카메라 직렬 인터페이스2(Camera Serial Interface 2(MIPI CSI-2SM)), 디스플레이 직렬 인터페이스(Display Serial Interface(MIPI DSISM)), 디스플레이 직렬 인터페이스2(Display Serial Interface 2(MIPI DSI-2SM))와 같은 미피 인터페이스들은 카메라, 디스플레이, 생체인식 리더기, 마이크, 가속도계 등의 구성요소를 통합하는 다양한 고/저 대역폭 응용프로그램에 적합하다.

미피I3C(MIPI I3CSM)는 자동차 시스템 설계자들이 공간이 제약된 폼팩터에서 다수의 센서를 사용하는 제품의 복잡성, 비용 및 개발 시간을 최소화하게 해준다. 고도로 민감하고 핵심적인 자동차 응용프로그램들도 수십억 대의 모바일폰과 기타 휴대용 기기에서 입증된 미피 인터페이스의 낮은 전자파간섭(EMI) 기능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매트 로닝(Matt Ronning) 미피 얼라이언스 자동차 서브그룹 및 자동차 BoF 의장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미 충돌완화 및 방지, 인포테인먼트,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미피 얼라이언스의 업계 표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다”며 “이번 참여 권고를 통해 우리는 기존의 미피 규격을 확대하고 향후 규격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문가들의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한편 향후 10년 동안 연결된 자동차와 자동차 응용프로그램들이 어떻게 진화할지에 대한 비전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폰 제조업체들이 미피 얼라이언스가 제공한 표준으로부터 혜택을 누린 것처럼 자동차 OEM 업체들에게도 이익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우웨 베투나겔 부흐너(Uwe Beutnagel-Buchner) 미피 얼라이언스 자동차 서브그룹 및 자동차 BoF 부의장은 “자동차 OEM 업체들과 1차 및 2차 공급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며 필요하다”며 “예를 들어 2020년 이후 운전자 지원을 위한 서라운드 센서, 전자제어장치, 배우 및 디스플레이와 자율주행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연결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미피의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단거리 통신(0.3미터 미만)의 경우 MIPI CSI 규격이 자동차 카메라 응용프로그램에서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으며 MIPI DSI도 빠르게 채택이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BoF 그룹은 초기에 미피 규격이 최대 15미터 통신까지 지원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는 동시에 자율주행 시스템용 카메라 및 레이더 센서와 관련된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방법을 검토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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