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3상 브러시리스 모터 드라이버 소형 모터에서 고속 회전 실현
  • 2017-06-23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산하 스토리지/디바이스 솔루션 컴퍼니(Storage & Electronic Devices Solutions Company)가 12V 전원장치 용 3상 브러시리스 모터 드라이버(three-phase brushless motor driver) ‘TC78B015FTG’와 24V 전원장치 용 ‘TC78B015AFTG’를 출시한다고 22일 발표했다. 이 신제품 IC는 가전제품과 산업용 설비에 알맞은 소형 팬 모터의 초고속 회전을 지원한다. 대량생산은 22일부터 이루어졌다.

서버 팬과 같은 냉각 팬은 최소화된 크기와 고속회전 기능이 이상적으로 결합되어 높은 냉각 능력을 보장한다. 도시바의 신제품은 소형 패키지를 채택해 소형 모터의 제한된 보드 공간에 장착시킬 수 있다. 또한 원 센서(one-sensor) 드라이브와 전류 감지 저항기가 필요 없는 시스템(current detection resistor-free system) 덕분에 외부 부품 수를 줄여준다.

 

원 센서 구동방식은 센서가 없는 드라이브에 비해 보다 신뢰도 높은 모터 작동을 보장하고 홀 센서(hall sensor)의 수를 3개(3센서 드라이브에 필요한)에서 하나로 줄여준다. 전류 감지 저항기가 필요 없는 시스템은 정격 출력장치를 줄여주고 종전에는 필요했던 대형 저항기를 없애준다. 이 모든 것들이 배선반의 공간 필요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고속 회전은 150도 전류(轉流) 시스템(150-degree commutation system)을 통해 달성되었다. 회전은 사인파 전류 시스템(sine-wave commutation system)보다 더 빠르고 더 안정적이며 떨림 현상은 종전의 120도 전류시스템에 비해 완화되었다. 낮은 온저항[(upper+lower: 0.24Ω(대푯값)]을 채택함으로써 고주파수 드라이브(high frequency drive)에 의해 모터 전류가 높아져 발생되는 열을 억제하는 한편 최대 3A의 대용량 드라이브 지원을 실현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신제품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