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종합 기지국 테스트 솔루션 위한 휴대형 분석기에 OBSAI RF 분석 기능 선보여
OpEx 절감 및 4G 네트워크 운영 실현
  • 2017-06-15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안리쓰(Anritsu)가 4G 기지국과 관련된 새로운 테스트 요구사항들을 충족하기 위해 업계 선도적인 자사 휴대형 분석기의 측정 기능을 더욱 확대하는 OBSAI RF 분석기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간섭과 PIM 이슈를 해결해야 하는 무선 사업자 엔지니어, 기술자 및 서비스 계약업체들은 휴대형 분석기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통해 그라운드(Ground) 레벨에서 무선 업링크(Radio Uplink)에 대한 간섭 소스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높은 기지국(Tower)에서 작업하는 인력을 고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운영비용(OpEx)을 줄일 수 있다.

가장 종합적인 필드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안리쓰는 휴대형 솔루션에 CPRI RF 분석기 소프트웨어에 대한 업데이트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펌웨어 업데이트 및 OBSAI RF 분석기 옵션 출시로 안리쓰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최고 성능의 OBSAI 및 CPRI 장비 포트폴리오를 갖춘 전문 기업으로서 자리를 더욱 굳히게 되었다.

 

OBSAI 분석기를 통해 사용자들은 RFM(RF Module)과 베이스밴드 모듈(BBM) 간의 파이버 링크를 이용해 RF 모듈(RFM)에 영향을 미치는 간섭을 찾아내기 위해 광섬유 링크에서 RF 기반의 측정을 수행할 수 있다. 안리쓰 휴대형 장비는 OBSAI 프로토콜 IQ 데이터를 디코딩해서 RF 데이터로 변환한다. 이 솔루션은 Line Rate 8x(6.144 Gbps)를 포함해 모든 OBSAI Link Rates를 지원한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분석기는 5, 10, 15, 20 MHz RP3 대역폭을 지원한다.

새로운 옵션과 함께 이용 가능한 OBSAI 측정 기능 중에는 스펙트럼 모드가 있는데 이는 실시간으로 OBSAI 링크를 테스트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필드 기술자와 엔지니어들은 스펙트로그램 모드(Spectrogram mode)를 사용해 특정 레코딩 시간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간섭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결과를 테스트하고 검토한 후에 기지국 위에서의 추가적인 조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OBSAI 옵션은 필드 기술자와 엔지니어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기지국을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멀티 트레이스 디스플레이(Multi Trace Display) 기능을 이용하면 4개의 잠재적 캐리어 트레이스 각각과 관련한 RP3 주소를 최대 4개까지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듀얼 디스플레이(Dual Display) - 스펙트럼 기능(Spectrum Ability)은 여러 개의 RP3 주소를 2개의 디스플레이로 보여주는 것으로 다이버시티(diversity) 테스트와 시스템 RF 로딩 시 유용하다. 여러 개의 RP3 주소를 2개의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기 위해 사용자는 듀얼 디스플레이 - 스펙트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이 디스플레이와 함께 워터폴(waterfall) 측정을 위해 디스플레이 당 하나의 액티브 RP3를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OBSAI 분석기는 BTS Master™ MT8220T, MT8221B 및 MT8222B 모델, Site Master™ S3xxE 분석기, Spectrum Master™ MS2712E 및 MS2713E 휴대형 스펙트럼 분석기 및 Cell Master™ MT821xE 장비에 장착시킬 수 있다. 이 분석기 제품군은 또한 CPRI RF 분석기 소프트웨어와도 장착이 가능하다. CPRI RF 분석기 옵션은 새로운 펌웨어를 통해 삼성전자 RRH(Remote Radio Heads)와 Ericsson, Nokia/ALu 및 Huawei의 최신 Radio들을 지원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계측   #신제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