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차세대 랩뷰(LabVIEW) 공개

랩뷰 NXG 1.0, 별도 프로그래밍 없이 생산성 향상 지원
  • 2017-05-29 오전 9:02:00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엔지니어 및 과학자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korea, 이하 NI)는 차세대 랩뷰(LabVIEW) 엔지니어링 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의 최초 버전으로 랩뷰 NXG 1.0(LabVIEW NXG 1.0)을 발표했다. 랩뷰 NXG는 혁신적인 측정 자동화 방식을 도입해 구성 기반 소프트웨어와 맞춤형 프로그래밍 언어 간의 간극을 좁혀, 사용자가 툴 사용보다는 실제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랩뷰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는 NI의 공동 창립자 겸 비즈니스/기술 펠로우인 제프 코도스키(Jeff Kodosky)는 “30년 전 출시된 초기 랩뷰 버전은 엔지니어가 난해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필요 없이 측정 시스템을 자동화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랩뷰를 사용하면 ‘프로그래밍이 아닌’ 방식으로 측정 시스템을 자동화할 수 있었다”라며, “이후에는 쉽고 빠른 측정 자동화를 지원한다는 초기 목표에서 더 나아가, 랩뷰로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에 출시되는 랩뷰 NXG는 개발 초기부터 작업 흐름의 간소화를 염두에 두고 설계한 만큼 이러한 목적에 더욱 부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단순한 구성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비교적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은 랩뷰 언어인 G의 확장형 그래픽 프로그래밍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랩뷰 NXG 1.0 버전은 측정 데이터를 수집하고 반복 분석하는 새로운 비프로그래밍(Non-Programming) 작업 흐름을 통해 벤치탑 측정의 생산성을 크게 높여준다. 이러한 비프로그래밍 작업 흐름은 필수적인 코드를 배후에서 지원하여 자동화 작업을 단순화한다. 예를 들어 엔지니어는 50줄의 텍스트 기반 코드에 해당하는 코드 섹션을 통째로 드래그 앤 드롭해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작업자가 기본적인 코드 구현보다는 새롭고 혁신적인 개발 작업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랩뷰 NXG의 기능 중 하나다. 랩뷰 NXG 1.0 은 데이터 측정 장비(DAQ) 와 벤치탑 계측기 제어(Instrumnet Control) 만 지원하며 NXG 2.0 버전에서 모듈형 계측 장비 및 기존 랩뷰의 기능들이 제공될 예정이다. 

제약, 에너지, 재료 가공 업계에 세계 최강의 상용 중성자 발생장치를 공급하는 피닉스 원자력 연구소(Phoenix Nuclear Labs)의 선임 엔지니어인 케이시 래머스(Casey Lamers)는 “NI 플랫폼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증가하는 수요에 맞춰 소프트웨어를 확장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고, “의료 이미징 동위 원소 업계에서 사용되는 새로운 가속기용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이 몇 개월에서 몇 주로 줄었고,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은 몇 시간에서 30분으로 단축됐다. NI 리드 유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지난해 랩뷰 NXG의 초기 버전을 사용해 본 결과, 개발 기간을 더욱 단축하면서도 보다 신속하게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밝혔다.

랩뷰 NXG는 다양한 분야의 숙련된 랩뷰 사용자들이 요청한 기능을 추가해 새롭게 개발된 편집기를 도입하면서도, 사용 방법은 기존 소프트웨어와 유사하다. 새로운 편집기는 랩뷰의 개방성을 더욱 확장하여 보다 다양한 언어를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편된 편집기는 벡터 그래픽과 확대/축소 기능을 바탕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의 세부적인 조작을 간소화함으로써 프로그래밍 생산성을 높여준다.

랩뷰 NXG 1.0이 벤치탑 측정을 혁신함에 따라 랩뷰 2017의 새로운 기능은 복잡한 대규모 분산형 테스트 및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구축 및 관리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여기에는 IEC 61131-3, OPC UA, 보안 DDS 메시징 표준을 포함한 표준 IP 및 표준 통신 프로토콜과의 상호 운용성을 개선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랩뷰를 처음 구매하는 고객과 다년 계약을 유지해 온 고객 모두 랩뷰 NXG 1.0과 랩뷰 2017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버전의 랩뷰는 엔지니어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NI의 지속적인 투자를 보여주며,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랩뷰 버전을 활용해 하드웨어를 손쉽게 연동하고 데이터 인사이트를 신속하게 도출하면서 테스트, 측정, 제어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30년 이상의 소프트웨어 투자를 바탕으로 한 차세대 랩뷰의 첫 버전은 설계부터 테스트까지 엔지니어링 역량을 크게 향상시키도록 구성되었으며, 추후에도 지속적인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많은 기능을 담을 예정이다. 랩뷰는 단순한 데이터 수집 애플리케이션부터 복잡한 테스트 시스템 및 스마트 머신 구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업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엔지니어링 생산성을 높여줄 것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태그 검색
본문 검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