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ASIC 설계부터 테스트 및 팹까지 토털 솔루션 제공하는 새로운 파운드리 에코시스템 발표
ams와 프라운호퍼 IIS, 루드마이크로텍 간 협력 체결
  • 2017-05-19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고성능 센서 솔루션 선도기업인 ams(한국지사 대표 이종덕)는 자사의 파운드리 에코시스템을 더욱 확장한다고 CDNLive EMEA에서 발표했다. 프라운호퍼 IIS(Fraunhofer IIS) 및 루드마이크로텍(RoodMicrotec)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이들 3개 파트너사들은 OEM, 시스템통합업체(SI), 혁신적인 스타트업 기업들에 IC 개발, 조립, 테스트 및 품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ASIC 솔루션과 관련한 더욱 신뢰할 수 있고 포괄적인 접근 경로를 열어주었다. 

ASIC은 디스크리트 솔루션과 비교할 때 의심할 여지가 없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ASIC은 우선 최적화된 성능과 크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스템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핵심 부품을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뿐만 아니라 ASIC은 핵심 IP 및 시스템 노하우를 매우 강력한 방식으로 보호함으로써 경쟁력을 보장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자체적인 칩 설계 역량이 부족한 OEM, SI, 스타트업에게 ASIC 개발 및 사업화는 아직은 도전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ams의 파운드리 에코시스템은 이러한 기업들의 ASIC 사업 진출에 대한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춰 줄 수 있다.

ASIC 설계는 ams의 장기 협력사인 프라운호퍼 IIS의 검증된 설계 경험과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전문 노하우를 통해 이루어진다. 산업, 자동차, 의료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특수 아날로그 및 센서 웨이퍼 제조 기술은 ams가 제공한다. 조립 서비스를 비롯하여, 테스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등의 테스트 서비스는 ams와 루드마이크로텍이 제공하며, 루드마이크로텍은 이 외에도 방대한 제품 품질 검사 및 실패 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 그 결과, 고객들은 이제 자신들의 독창적인 ASIC에 대한 전반적인 공급망 관리를 ams와 파운드리 에코시스템 파트너사에 위임하고, 최단의 양산 납기와 최적의 현금흐름을 통해 KGD(known good dies)를 주문할 수 있게 됐다.

프라운호퍼 IIS의 IC 및 시스템 부문장인 노르베르트 베버(Norbert Weber) 박사는 “우리는 우리의 오랜 설계 경험을 이 새로운 파트너십에 적용할 것이다. 고객들은 이를 테면 AD컨버터, 3D 홀 센서, ISM 대역의 웨이크업 리시버 등 ams 기술로 개발된 수 많은 IP 블록들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백엔드 서비스 분야에서 45년 이상의 핵심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루드마이크로텍은 ASIC 제품의 산업화 및 생산을 위한 모든 전문성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는 자동차용 디바이스를 위한 AEC-Q100 같은 모든 국제 표준에 따른 품질 검사 및 테스트 개발도 포함된다. 현장 오류 문제 해결을 위해, 루드마이크로텍은 고객에게 완벽히 투명하고 포괄적인 RMA 공정을 제공한다. 실패 원인 분석 및 기술 분석 실험실은 결함의 근본 원인을 신속하게 밝혀내기 위해 최첨단의 파괴 및 비파괴 물리 분석 기법을 제공하며, 관련 대응책을 8D 보고서로 제안한다.

루드마이크로텍의 마틴 살렌하그(Martin Sallenhag) CEO는 “극히 까다로운 품질 요건을 충족하면서 제품 출시를 앞당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안전한 출시(Safe Launch)’ 및 ‘강건성 평가(Robustness Validation)’ 같은 최신 기법들을 제시한다. 이 부분에서 이미 애플리케이션 환경과 시스템 기억(system anamnesis)이 테스트 및 품질 개발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ams의 파운드리 에코시스템은 혁신을 주도할 뿐 아니라, 모든 시장과 지역에 걸쳐 센서, MEMS, 전력관리 시스템과 관련한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나아가 ams와 에코시스템 파트너들이 제공하는 PDK, IP 블록, 컨설팅, 품질 서비스, 설계 지원, 설계 서비스, 턴키 솔루션 등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ams 풀 서비스 파운드리 사업부의 마커스 우체(Markus Wuchse) 제너럴 매니저는 “파트너인 프라운호퍼 IIS 및 루드마이크로텍과의 협력 덕분에 모든 고객들, 심지어 아직 자신들의 ASIC 제품을 출시하지 않은 고객들조차도 경쟁력 있는 ASIC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오는 10월 24일 독일 에를랑겐(Erlangen)에 위치한 프라운호퍼 IIS에서 개최되는 합동 전시회에 방문하면 ASIC 솔루션과 관련한 우리의 신뢰할 수 있고 포괄적인 경로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신제품   #ASIC   #에코시스템   #파운드리   #솔루션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