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LTE-Advanced RF Conformance Test 시스템, 세계 최초 Cat-M1 테스트 GCF 인증 획득
  • 2017-05-0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안리쓰 코퍼레이션 (Anritsu Corporation) LTE-Advanced1) RF Conformance Test System ME7873LA가 IoT5) 통신 기술의 일부인 Cat-M13) RF Conformance Test4)에 대한 최초 GCF2) 인증을 획득했다. 

전세계 통신 사업자들은 ‘IoT Society’의 폭발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모바일 네트워크 용 Cat-M1 및 NB-IoT6) 기술 도입을 2017년에 계획하고 있다. 이 기술들은 3GPP Release 13의 LTE 표준을 기반으로 하여 넓은 범위의 통신 영역에서 저전력으로 통신을 지원하는 IoT 저전력 장거리 통신(LPWA) 네트워크 기술이다.

북미 통신사업자들은 올해 4월부터 Cat-M1을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에는 일본, 유럽 지역에서의 추가 도입이 예상된다. 한편 NB-IoT는 중국과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향후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미래를 대비하여 이러한 IoT 통신 기술은 스마트 미터7)기, 가정 보안 시스템, 조명, 화물 추적기, 자동 판매기, 의료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채택 될 것으로 예상된다.

Anritsu는 ME7873LA가 Cat-M1과 함께 NB-IoT의 GCF / PTCRB8) 인증을 획득 할 것으로 기대하며 IoT 기술의 추가 개발 및 전개를 위해 Conformance Test 시스템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ME7873LA는 3GPP 표준을 통해 LTE / LTE-Advanced 이동 단말기의 RF TRx 특성, 성능 등의 적합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플랫폼이다. 이는 전세계의 이동 통신 사업자, 특히 북아메리카 및 아시아에서 승인 검사 테스트 시스템으로 사용된다.

  ● 용어설명

1) LTE-Advanced 
이동 통신 시스템의 고속 표준은 이전 LTE 표준에서 발전해 최소 4,000 Mbps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와 최소 1,500 Mbps의 업로드 속도를 제공한다.

2) GCF: Global Certification Forum 
모바일의 글로벌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네트워크 운영 및 이동 단말기 대한 검증 테스트 표준을 정의하기위한 표준 조직이다. GCF 승인 측정 시스템 및 측정 항목은 시험 성능(측정 절차 및 정확도)이 이동 단말기 검증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충족 함을 보장한다.

3) Cat-M1 
IoT 통신 카테고리는 1.4 MHz 주파수 대역으로 제어하고 간헐 수신 간격을 확장하며 절전 모드를 사용하여 통신 속도를 1 Mbps로 제한함으로써 저전력 소모를 구현한다.

4) RF Conformance Test 
3GPP 표준에 따라 모바일 기기의 TRx 특성, 성능 등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5) IoT 
인터넷을 통해 서로 연결하고 자동 ID, 자동 제어, 원격 측정 등을 지원하는 통신 기능을 통합 한 Internet of Things 또는 전 세계의 다양한 제품(사물)의 약자

6) NB-IoT: Narrow Band-IoT 
180 kHz의 매우 좁은 주파수 대역에서 약 100 kbps의 저속 통신을 제공하는 IoT 통신 기술의 한 유형

7) Smart Meter 
기존의 아날로그 유도 형 전력량계와는 달리 디지털 방식으로 전력 소비를 측정 할 수있는 통신 기능이 내장 된 차세대 전력계

8) PTCRB: PCS Type Certification Review Board 
북미에서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과 관련하여 이동 단말기 간의 글로벌 상호 연결을 보장하기 위해 네트워크 운영 및 모바일 단말기 인증 테스트를 정의하는 표준 조직이다. PTCRB 인증 측정 시스템 및 측정 항목은 모바일 단말기의 검증 테스트에 필요한 테스트 성능(측정 절차 및 정확성)을 보장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계측   #IoT   #통신   #LTE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