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트로닉스, 임의 파형 발생기 발표
높은 신호 충실도, 뛰어난 확장성, 낮은 비용 결합된 16비트 수직 분해능의 AWG 제공
  • 2017-04-17
  • 김영학 기자, yhk@elec4.co.kr

세계 최고의 테스트, 측정, 모니터링 솔루션 공급업체인 텍트로닉스는 4월 17일, 경제적인 가격에 높은 신호 충실도와 확장성을 통해 첨단 연구, 전자 장치 테스트, 레이더 및 전자전(EW) 시스템 설계 및 테스트에 필요한 까다로운 신호 발생 요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임의 파형 발생기(AWG)를 발표했다.  

새로운 AWG5200 시리즈는 이전에는 시판 올인원 장비에서 불가능했던, 복수의 장치 동기화에 대한 지원과 함께 10 GS/s 샘플링 속도, 16비트 분해능 및 장치당 최대 8채널 지원 등과 같은 일련의 놀라운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유연한 파형 발생 플러그인 제품군과 함께 광범위한 표준 및 디지털 변조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지원이 포함된다.  

텍트로닉스의 RF 및 부품 솔루션 담당 총책임자인 짐 맥길버리(Jim McGillivary)는 "지금까지도 신호 발생은 RF 설계자와 연구자들에게 큰 고민거리이며, 요구 사항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문제는 더 심각해지고 있다. 그러한 요구 사항을 해결할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고성능 AWG는 가격이 높고 유연성이 떨어지며, 많은 경우 충실도와 확장성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데는 여전히 부족하다"면서, "AWG5200은 뛰어난 신호 발생 충실도, 내장된 확장 기능은 물론, 말 그대로 수십 대의 개별 AWG를 함께 작동시키는 것과 비교하여 전체적인 비용을 크게 낮춤으로써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최초의 신호 발생기"라고 말했다.

AWG5200 시리즈 장비의 핵심은 새로운 고성능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로, 완전히 통합된 제품 패키지 내에서 다양한 속도와 분해능을 제공한다. 강력한 DAC 코어가 탑재된 AWG는 첨단 연구에서 사용되는 매우 세부적인 RF/EW 신호 또는 복잡한 펄스 트레인을 직접 발생시킬 수 있다. 16비트 수직 분해능은 14비트 분해능에서의 대안과 비교해 업계에서 공급되는 최고의 완전 통합형 AWG다.



RF/레이더/EW 신호 발생

레이더/EW 시스템 및 부품을 개발 중인 엔지니어가 설계, 문제 해결 및 작동 테스트를 위해 레이더 수신기를 활성화하는 데는 높은 충실도의 정밀하게 동기화된 멀티 채널 신호 발생 기능이 필요하다. AWG5200은 채널 스큐를 위해 10 ps 채널보다 뛰어난 8개의 독립 채널을 제공한다. 각 AWG5200 채널에는 독립 경로, 개별 증폭 기능, 분리된 시퀀싱 기능, 업컨버전, 전용 메모리 등이 있으며 혼선이나 채널 성능에 대한 제한 없이 개별적으로 각 채널을 제어할 수 있다.  모든 채널이 공통 클럭을 공유하거나, 사용자가 선택한 경우 외부 참조 클럭을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 유일한 공통 인수다.  

16비트 분해능, 2 μs 미만의 지연 및 빠른 상승 시간과 함께 이 수준의 독립성 및 유연성 덕분에 AWG5200은 복잡한 실제 환경 구현, 위상 배열 테스트, 관심 대상 시뮬레이션 또는 이전 장비를 새로운 COTS(상용 제품) 솔루션으로 교체하는 등의 작업 시 탁월한 소스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이를 통해 RF 설계자는 직접 신호 발생 기술을 사용하여 신호 발생을 통합할 수 있으므로 높은 비용이 소모되는 특화된 신호 발생 장비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RF 설계자는 증가하는 플러그인 라이브러리를 파형 발생에 활용하거나 최적의 성능을 위해 파형을 사전 왜곡하거나 Matlab 스크립트를 사용해 테스트를 자동화할 수도 있다. 또한 AWG5200은 이전 세대의 텍트로닉스 AWG와도 코드가 호환된다.

퀀텀 컴퓨팅 및 첨단 연구

신호 발생은 퀀텀 컴퓨팅, 나노/마이크로 기술 개발, 생체 의학 및 물리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첨단 연구 애플리케이션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고성능 신호 발생기는 가격이 비싸고 유연성이 떨어지며 여전히 충실도, 지연 및 동기화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응해 일부 연구자들은 보정 기능이 없고 불안정하며 지원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자체 제작 장비로 선회했다. 또한 현재 대안에서는 추가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확장 가능한 장비가 없다.

예를 들어, 퀀텀 컴퓨팅에서 연구자들은 수십 개의 동기화된 신호를 퀀텀 컴퓨팅 코어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므로 확장성은 핵심 요건이다. 각 AWG5200은 최대 8개의 동기화된 채널을 즉시 갖출 수 있다. 추가적인 확장성의 경우, 여러 장치를 동기화하여 무제한 채널 수를 제공할 수 있다. 실험 규모 확장에 드는 시간과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연구자들은 설계 반복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획기적인 제품을 더욱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계측   #파형발생기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