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게코 MCU의 보안성, 메모리, 페리페럴 대폭 개선
  • 2017-03-20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임베디드 개발자가 보다 정교하고 보안성이 뛰어난 차세대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의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자사 EFM32™ 게코(Gecko)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신제품 제이드(Jade) 및 펄(Pearl) 게코 MCU를 적용해, 개발자는 터치 컨트롤러 인터페이스, 강력한 보안성, 여러 개의 저전력 센서를 IoT 디바이스에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이 새로운 MCU 제품들은 고성능,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었으며, 이미 배치된 최종 제품에 대한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제이드 및 펄 게코 MCU는 에너지 효율적인 암호화 가속기, TRNG(True Random Number Generator), 보안 관리 유닛(Security Management Unit, SMU) 등 동급 최고의 하드웨어 암호화 기술을 제공하여, 배터리 수명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IoT 디바이스에 안전한 커넥티비티를 보장한다. 암호화/복호화 가속기는 기존 소프트웨어 기반 가속기에 비해 훨씬 우수한 성능과 낮은 소비 전력의 최신 암호화 알고리즘을 구동한다. 기존 메모리 보호 유닛에 더해, SMU는 소프트웨어에서 페리페럴 접속을 위한 정교한 보안성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준다. 각각의 페리페럴들은 하드웨어에 의한 보안이 가능해 접근 권한이 있을 때에만 페리페럴의 레지스터 인터페이스에 접속할 수 있다.

  

새로운 MCU 제품들은 이전 세대의 제이드 및 펄 게코 제품보다 더 많은 플래시 메모리(듀얼 뱅크 아키텍처 기반으로 최대 1024 kB)와 RAM(최대 256 kB)을 제공해 미크리엄 OS(Micrium OS)와 같은 실시간 운영체제(Real-Time Operating System: RTOS)를 지원하는 풍부한 기능의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듀얼 뱅크 메모리 아키텍처는 제품 설치 이후 현장에서의 견고한 업데이트를 가능케 한다.

각각 ARM® 코어텍스-M3(Cortex®-M3) 및 M4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강화된 제이드 및 펄 MCU는 초저전류소비가 특징인 액티브모드와 다양한 슬립모드, 보안성이 뛰어나고 배터리로 동작하는 IoT 제품은 물론 고성능 및 저전력을 요구하는 기타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하는 아키텍처 상의 여러 특징들을 결합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첨단 정전용량 감지 컨트롤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디바이스가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딥-슬립모드(Deep-Sleep Mode)일 때에도 활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고, 비용과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외부 컨트롤러를 추가로 사용하지 않아도 용량성 터치 인터페이스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이 MCU 제품들은 실리콘랩스의 LESENSE 센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MCU 코어가 슬립모드에 있는 동안에도 센서 입력에 대한 자율 접근이 가능하다.

실리콘랩스의 IoT 제품을 총괄하는 다니엘 쿨리(Daniel Cooley)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IoT의 급격히 진화하는 요구사항들을 충족하기 위해 실리콘랩스는 게코 MCU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며, “우리의 새로운 제이드 및 펄 MCU는 보안성, 대용량 메모리 옵션, 페리페럴 통합, 초저전류의 액티브 및 슬립모드 같은 특징들이 최고의 조합을 이룬 제품”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제이드 및 펄 MCU는 전체 EFM32 게코 MCU및 무선 게코(Wireless Gecko) SoC와 소프트웨어 호환이 가능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을 재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 시간 단축은 물론 개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는 올 연말에 보다 뛰어난 성능, 더 큰 메모리 옵션, 더 많은 저전력 페리페럴, 산업용 통신 기능을 갖춘 게코 MCU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EFM32JG12 제이드 게코 및 EFM32PG12 펄 게코 MCU의 샘플 및 양산 제품은 현재 7×7 mm QFN48 및 7×7 mm BGA125 패키지로 공급되고 있다. 현재 SLSTK3402A EFM32PG 펄 게코 스타터 키트를 이용하면 게코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평가 및 개발에 착수할 수 있다. 게코 제품군은 개발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되는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개발 툴(Simplicity Studio development tools) 수트에 의해 지원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보안   #IoT   #신제품   #마이크로컨트롤러   #MCU   #SoC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