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STM32L4 MCU 출시
  • 2017-03-10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ARM® Cortex®-M4F 코어 성능과 독자적인 초저전력 기술을 결합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들에 STM32L496과 STM32L4A6을 추가 출시했다. 메모리가 커지고 그래픽 지원이 강화됐으며, 추가 주변장치와 전력 절감 유연성이 향상된 점이 특징이다.

최대 320 KB로 늘어난 온칩 RAM은 IoT 기기 및 스마트워치와 같은 에너지 민감형 애플리케이션의 매끄러운 디스플레이 성능을 위해, 새롭게 추가된 ST의 크롬-아트 액셀러레이터(Chrom-ART Accelerator™) 그래픽 엔진을 보완한다. 또한 최대 1 MB의 플래시와 CAN 인터페이스 및 카메라 인터페이스, 크리스탈리스 FS(Full Speed) USB OTG 등도 제공된다. 핀 수가 많은 새로운 UFBGA169 패키지는 이러한 새로운 주변장치들과 더불어 STM32L476/486와 공유하는 풍부한 디지털 및 스마트 아날로그 기능들을 결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유연성을 제공한다. 하드웨어 암호화 가속 기능을 갖춘 STM32L4A6은 SHA-256 및 AES-128/192/256 알고리즘을 실행한다.

  

STM32L4™ 디바이스는 다른 초저전력 MCU가 지원하지 않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으며 탁월한 코어 성능과 초저전력 효율성도 모두 제공한다. 이 디바이스는 EEMBC® CoreMark® 점수가 273으로 다른 초저전력 코어의 성능을 능가할 뿐만 아니라, ULPBench™ 점수는 217을 달성해 뛰어난 에너지 효율성을 입증했다. 액티브 모드의 전류 소모는 37 μA/MHz에 불과하여 소형 배터리로 더 오래 동작할 수 있고, 주변 소스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에너지-중립 제품(Energy-Neutral Products) 구현도 가능해 적용 영역도 넓어졌다. 

또한 ST는 외부의 DC/DC 컨버터로부터 코어에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STM32L4의 전력 아키텍처의 유연성을 높였다. STM32L4 FPC(FlexPowerControl) 아키텍처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코어와 주변장치 전원 공급장치를 비롯해 추가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셧다운 모드와 충전 회로와 연결해 배터리 에너지를 활용하거나 충전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별도의 VBAT 도메인을 포함하고 있다. I/O 레벨 및 SRAM 컨텐츠 보존과 같은 옵션과 더불어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7개의 주요 STM32L4 저전력 모드도 지원되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따라 전력소모를 정밀하게 트리밍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서브-모드도 각각 제공된다.

새로운 STM32L4 MCU 라인은 STM32Cube 툴 및 소프트웨어, 2개의 누클레오-144(Nucleo-144) 보드, 그리고 온보드 오디오/그래픽 기능을 갖춘 STM32L496 디스커버리 키트(STM32L496G-DISCO)와 아두이노(Arduino), Pmod, STMod+™와의 연결 지원 기능 등 방대한 에코시스템이 지원된다. NUCLEO-L496ZG-P는 코어에 직접 전원을 공급하는 온보드 DC/DC 컨버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전력 사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유연한 전력 아키텍처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기존 제품과 호환이 가능한 NUCLEO-L496ZG도 공급되며, 이는 기존 누클레오-144 보드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신제품   #마이크로컨트롤러   #MCU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