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비접촉식 보안 결제 및 사물인터넷(IoT)용으로 탁월한 성능의 NFC 기술 제공
  • 2017-02-24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비접촉식 결제 및 데이터 교환을 위한 최신 NFC 디바이스를 출시했다. 여기에는 ST가 최근에 인수했으며 시장에서 검증된 부스터 기술을 탑재한 ST21NFCD NFC 컨트롤러, 그리고 ST의 최신 보안 소자(Secure Element) 기술이 집적화된 두 가지 ST54 시스템-인-패키지(SiP) 제품이 포함된다.

ST21NFCD 칩은 보다 먼 거리에서도 빠르고 원활한 처리가 가능한 능동 부하 변조(Active Load Modulation) 기능을 특징으로 하며, 이는 모바일, 웨어러블, IoT 디바이스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카드 에뮬레이션, 읽기/쓰기, P2P 통신 모드를 지원하며, 전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이플래쉬(eFlash) 영역을 포함한다.

이 칩은 NFC 포럼의 NCI 2.0 스펙을 지원하는데, 이를 통해 NFC 태그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단순화하고, 통신 부하를 최소화하는 일괄 처리 기능 및 자체 정보 교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 칩은 NFC 포럼 타입 1-5 태그 규격, ISO/IEC 18092 NFC 인터페이스/프로토콜(NFCIP)은 물론, EMVCo 최신 버전을 포함한 결제 표준도 만족시킨다. 휴대폰 기기 내 적용을 위해 글로벌 인증 포럼(Global Certification Forum, GCF)과 PTCRB 기준에 따라 사전 인증되었고, 휴대폰을 통해 마이페어 클래식(MIFARE ClassicTM)으로 암호화된 태그를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이 칩은 전력 관리 및 배터리 전압 모니터링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같은 호스트 시스템에서 런타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최소화한다. 초고감도 RF 성능 지원을 갖추고 있어 소형화된 안테나를 사용할 수 있고, 크리스탈 대신에 외부 클록 소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고출력 전력을 통해서 DC/DC 부스터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특징은 필요 부품 수 및 보드 실장 면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ST의 최신 ST54 시스템인패키지(ST54F 및 ST54H)는 ST21NFCD NFC 컨트롤러와 내장 보안 소자(Eembedded Secure Element, 이하 eSE)를 포함한다. eSE는 CC EAL5+ 및 금융을 위한 EMVCo 등의 최고의 보안 기준으로 인증된 ST33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로, 간편하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집적화된 디바이스인 동시에 강력한 복제 및 해킹 방지 기능을 제공한다. 검증된 ARM® SecurCore® SC300™ 코어를 사용하여, 보안 OS를 통해 자바 카드(Java Card™) 와 글로벌플랫폼(GlobalPlatform™)을 지원한다.

ST54F는 ST21NFCD 및 다양하게 사용되는 ST33G1M2 보안 소자를 포함하며, 1.28 MB까지 eFlash 영역을 제공한다. ST54H는 보다 향상된 ST33J2M0를 내장하여 2 MB까지의 eFlash 영역을 제공하며, ST33G1M2 대비 두 배의 성능으로,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디지털 보안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할 수 있다.

ST21NFCD와 신규 ST54 SiP는 현재 양산 중이며, 4×4×0.8 mm 64핀 WFBGA 패키지로 제공된다. 가격 및 샘플 관련 문의는 ST 한국 지사 및 대리점에 문의하면 된다.

ST의 최신 NFC 제품은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바로셀로나에서 열리는 MWC(Mobile World Congress, 부스 번호 7A61)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oT   #행사/세미나   #NFC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