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ㆍ모바일ㆍ4G IDT 성장의 원천이다
  • 2011-12-13
  • 편집부

[편집자 주 = 1980년에 설립된 IDT는 타이밍, 시리얼 스위칭 및 인터페이스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통신, 컴퓨팅 및 컨수머 애플리케이션에서 혼합신호 관련 제품을 확장하고 있다. IDT의 최근, 그리고 향후 혁신 활동에 대해 트윅스버리 사장으로부터 듣는다.]
ES: 기술 또는 시장 측면에서 2012년의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트윅스버리: 현재 반도체 업계의 성장을 주도하는 메가트렌드는 무선 인터넷이다.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인터넷에 접속하기를 원한다.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은 세 가지다. 클라우드 컴퓨팅, 이동성, 그리고 4G 무선 인프라다. 이같은 장기적인 추세는 향후 몇 년간 IDT(Integrated Device Technology)가 성장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며, 이를 위해 IDT는 각각의 기술을 전담하는 사업부를 두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센터에는 성능이 뛰어나고 전력 소모가 적으면서 가상화 수준이 높은 서버와 메모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IDT는 타이밍, PCI Express 스위치, 메모리 인터페이스, 전력관리, 엔터프라이즈 플래시 컨트롤러, 신호 무결성 제품을 비롯해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서버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이러한 요구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모든 서버 시스템에는 평균 15달러 상당의 IDT 제품이 탑재되고 있다. 3년 후에는 그 비중이 3배로 늘어날 것이다.
프로세싱과 메모리 영역이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면서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는 더 적은 비용과 긴 배터리 수명,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됐다. IDT는 이를 위해 기존 타이밍 전문 기술과 새로운 아날로그, 전력, 배터리 관리, 비디오 및 터치 기술이 결합된 고집적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현재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20억 달러 규모의 모바일 컨수머 시장에서 기회를 만들어내고 있다.
무선 인터넷과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4G 무선 인프라가 제공하는 보다 높은 대역폭과 “더욱 확장된 파이프”에 대한 요구가 분출되고 있다.
무선 주파수(RF) 솔루션 같은 신제품과 함께 현재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타이밍 및 SRIO(Serial RapidIO) 스위치 부문의 입지를 발판으로, 무선 기지국에서 안테나와 디지털 신호 처리(DSP) 간의 신호 체인을 완성하고 있다. 현재 모든 기지국 시스템에 평균 50달러 정도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3년간 이 수치는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새로운 기회를 통해 IDT는 3년 전 10억 달러 조금 넘던 가용 시장 규모를 50억 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ES: IDT의 가장 큰 도전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트윅스버리: 기업의 실적이 호전되려면,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분석가들에게 이해시켜 월 스트리트를 설득하는 일이 가장 큰 과제라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반도체 업계의 경우 제품을 정의하는 초기 단계부터 이를 개발하고 고객의 시스템에 디자인하여 품질승인을 받고, 초기 매출을 성사시킨 후 최대 매출로 이끄는 데까지 3~5년 정도가 걸린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분석가와 투자자들은 오랫동안 관심을 갖고 지켜보려 하지 않는다. 이것이 가장 큰 숙제다. 현재 5년의 턴어라운드 기간 중 3년 정도의 위치에 도달해 있다. 이러한 일정을 염두에 둔다면 앞으로 2~3년 동안 매출 측면에서 가장 많은 결실을 거두게 될 것으로 본다.



ES: 올해 상업적 잠재력이 가장 큰 디자인 기술을 하나 꼽는다면?
트윅스버리: 현재 기술 부문에서 가장 큰 기회를 갖고 있는 분야는 무선 인터넷이다. 이 분야와 관련해 IDT에 가장 큰 잠재력을 제공하는 디자인 기술로는 4G LTE를 꼽을 수 있다.
IDT는 터치 인터페이스, 비디오 및 오디오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킴으로써 모바일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사람들이 점점 더 경계나 한계로부터 자유로워지면서 어디를 가든지 항상 인터넷과 함께 하길 원하고 있다. 기지국의 성장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IDT는 4G LTE 인프라 구현에 필요한 무선 기지국용 솔루션을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보유하고 있다. IDT가 제공하는 기지국용 제품에는 타이밍 제품과 SRIO 스위치가 포함된다. 무선 기지국에 탑재되는 IDT의 제품 수가 향후 3년 동안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 만큼 이 분야는 IDT에게 중요하다.
ES: 지난 수년간 IDT는 디지털 솔루션 공급업체에서 혼합신호 솔루션 공급업체로 변모해 왔다. 아날로그 엔지니어와 디지털 엔지니어는 목표, 일정,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한 데 묶는 일은 까다로운 일일 수 있다. 출시시간 요건을 준수하면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디지털/아날로그 팀을 구성하기 위해 IDT가 선택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트윅스버리: 아날로그-디지털로 구분된 것을 잇는 핵심은 전체 회사를 정말로 중요한 한 가지 사안, 즉 고객의 시스템 성능, 비용 및 출시시간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아날로그 디자이너와 디지털 디자이너 간에 긴밀한 협업이 요구된다. 이를 원활하게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최선의 방법들을 제도화했다.
- 모든 사업부는 특정 수직시장 부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각 사업부에 소속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엔지니어는 서로 협력해 시스템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 모든 혼합신호 프로젝트 팀에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디자이너 외에도 시스템 설계자, 제품 정의자 및 프로그램 매니저 같은 세 개의 핵심 직무가 포함돼 있다. 이들은 프로젝트의 복잡도에 따라 동일한 인원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시스템 설계자는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을 세세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디지털 및 소프트웨어 간의 요소를 적절히 절충할 수 있다. 제품 정의자는 블록 레벨 사양과 성능 파라미터를 지정한다. 프로그램 매니저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디자이너 양쪽 모두의 언어와 기법에 능숙하며, 일정과 인도물 및 인터페이스를 관리한다. 이들 개개인은 팀을 결집하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하며 아날로그 언어와 디지털 언어를 통역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주간 프로젝트 회의에는 위의 직군들이 모두 참여해 실행을 주도하고 기술 문제를 해결하며 협업을 촉진한다.
- IDT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엔지니어가 아이디어, 툴, 기법 및 최선의 방법을 공유하고 각자의 영역에서 서로를 교육시킬 수 있는 공식 및 비공식 기술 포럼을 만들었다.
- 전체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 변동 급여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인원이 성공과 실패를 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문화를 바탕으로 IDT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엔지니어들은 정교한 시스템 레벨 칩을 개발할 때 함께 협력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최근 휴대형 컨수머 기기를 위한 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지능형 기능과 유연성을 갖춘 전력관리 시스템을 선보였는데, 여기에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오디오 서브시스템, 클록 생성, 전력 및 배터리 관리, 터치 컨트롤러, LED 드라이버, 스피커 및 헤드폰 드라이버,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이 포함돼 있다.
ES: IDT는 2009년 팹라이트(Fab-lite)에서 팹리스(Fables) 체제로의 전환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얻은 이점은 무엇이며, 이 기조를 계속 이어갈 계획인가?

트윅스버리: IDT는 네 가지 이유로 팹라이트에서 팹리스로 전환했다. 첫째, 우리의 시스템 솔루션 전략은 자체 개발하기에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는 미세 공정 CMOS, SiGe 및 BCDMOS 같은 다양한 공정 기술을 필요로 했다. 둘째, 파운드리의 규모의 경제를 통해 웨이퍼 비용을 낮출 수 있었다. 셋째, 한정된 연구개발 자원을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인 제품 혁신에 집중시키고 웨이퍼 제조는 업계 전문가에게 위임할 수 있었다. 넷째, 웨이퍼 제조를 외주로 넘김으로써 분기별 팹 가동률의 변동에서 해방되었으며, 이는 IDT의 재무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개인적으로, 특정 애플리케이션에서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팹리스 모델은 팹을 항상 업무량이 가득 찬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제약을 없애줌은 물론, 기술 관련 결정을 내릴 때 비즈니스를 먼저 고려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실제로 오리건 주 힐스보로에 위치한 웨이퍼 제조 설비와 관련 자산을 알파 앤드 오메가 세미컨덕터(Alpha and Ome-
ga Semiconductor)에 매각할 예정이라는 사실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IDT가 팹리스 반도체 업체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국면이라고 할 수 있다. IDT의 시스템 솔루션 전략은 광범위한 공정 기술 및 외주 제조 파트너 생태계와 연계해야 성공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