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케이드, 개방형 네트워크 자동화 플랫폼으로 자동화 분야 리더십 강화
  • 2016-05-26
  • 편집부

IT운영 혁신하는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 데브옵스 구동형 복합 영역 네트워크 자동화로 사업 민첩성 높여

브로케이드(NASDAQ: BRCD)가 기업체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사업자들의 개선된 IT운영 및 민첩성을 실현하는 새로운 서버 기반형 네트워크 자동화 플랫폼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Brocade Workflow Composer)’를 선보였다.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는 데브옵스(DevOpS)형 네트워크 자동화를 제공하여 멀티벤더(multivendor) 네트워크 공급, 인증, 종합진단 및 처리, 복원 등을 수행하며 ‘단대단(end-to-end)’ 자동화가 적용되는 여러 IT영역에 걸쳐 작업흐름을 통합한다.

많은 기업들이 사업 디지털화를 추구함에 따라 사업 민첩성을 지원하는 자동화 등 근본 네트워크 아키텍쳐를 필요로 하고 있다. 새로운 IP 아키텍쳐는 네트워크를 혁신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 구축 및 보안을 위한 플랫폼으로 변모시킨다. 글로벌 CIO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5%는 네트워크가 자사의 사업 목표 성취 역량에 영향을 끼친다고 답했다. 네트워크가 자동화되지 못하고 다른 IT운영 및 툴체인과 통합되지 못하는 것은 디지털화 활용을 저해하는 최대 요소이다.

* 글로벌 CIO 조사2015, 밴슨본, 2015년 5월

브로케이드는 1995년 스토리지 네트워크로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꾸준히 자동화를 지원하고 있다. 2009년에 Brocade VCS® Fabric 기술을 활용해 업계 최초로 이더넷 패브릭으로 구성된 Brocade® VDX 스위치를 선보이며 자동화 분야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또한 올해 초에는 새로운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로 구현되는 자동화와 더불어 클라우드 검증형 BGP 기반 아키텍쳐를 활용한 표준 개방형 설계의 Brocade IP Fabrics로 데이터 센터 패브릭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최근에는 이벤트 구동형 자동화 소프트웨어 분야 혁신기업인 스택스톰(StackStorm)을 인수, 네트워크에 데브옵스형 자동화 역량을 더하게 됐다. 스택스톰의 기술은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의 기본요소로 쓰이고 있다.

제이슨 놀렛(Jason Nolet) 브로케이드 스위칭, 라우팅 및 애널리틱스 제품 사업부 수석부사장은 “디지털 혁신 여정을 시작하는 것은 네트워크 인프라와 관리 및 운영모델, 새로운 스킬을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기관들에 있어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감당할 수 있는 단계를 점진적으로 하나씩 밟아가다 보면 그들만의 속도로 여정을 헤쳐나갈 수 있다”며 “첫 단계 중 하나로 네트워크 자동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취할 수 있다.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는 고립된 IT부서에 다리를 놓아주고 복합기능의 IT 작업흐름을 단대단 자동화한다”고 말했다.

◇사업 민첩성 높이는 작업흐름 중심의 자동화 접근법

복합 영역에서의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해 기관들은 작업흐름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작업흐름은 사업 규칙과 정책을 척도에 따라 구현되는 IT서비스로 전환하는 데 검증된 메커니즘인 까닭에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공급사업자들 사이에서 IT운영의 핵심요소로 떠올랐다. 작업흐름은 업무의 집합으로 대개 매뉴얼에 따라 규칙적으로 수행되며 자동화 개발에 핵심적인 기초가 된다.

작업흐름은 네트워크 기기 권한설정처럼 단일 영역이거나, 네트워크 기기 문제 감지, 네트워크 운영자에 헬프데스크 티켓 발행 및 할당 자동화처럼 복합 영역일 수 있다. 복합 영역 작업흐름이 자동화되면 문제 감지, 잠재적 원인 규명, 복원행위 수행은 물론, 트러블 티켓 발행이나 시니어 엔지니어 호출에 이르는 모든 매뉴얼 단계가 생략될 수 있다. 따라서 IT부서는 인력에 따른 오류를 최소화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해결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ZK리서치에 따르면 네트워크 고장시간에서 인력에 따른 오류가 원인인 경우가 3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네트워크 자동화는 이러한 고장시간을 아예 없앨 수 있다.

소셜네트워크 회사에서 사이트 안정화 엔지니어로 일하는 벤자민 골즈버리(Benjamin Goldsbury)는 “자다가 문제를 보고받았을 때 이벤트 구동형 자동화 시스템이 먼저 해당 호출을 진단하고, 직접 처리해야 했던 관련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며 “자동화 작업흐름이 문제해결을 위해 미응답 시스템을 리부팅해준다면 새벽 2시에 울리던 호출이 오전 10시 후속 티켓 발행으로 미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의 주요 기능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는 획일적이고 독자적이며 오직 네트워크에만 대응할 수 있는 다른 네트워크 자동화 솔루션과 비교되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 소프트웨어 기반의 라이프사이클 관리: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는 초기 프로비저닝 및 인증에서부터 문제 해결 및 개선에 이르기까지 자동 네트워크 라이프사이클 전체를 자동화한다.

- 크로스 도메인 통합: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는 맞춤형 통합 지점(point)들을 활용해 모든 네트워크 기기, 크로스 도메인 플랫폼 혹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인식한다. 그런 다음 다른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업을 개시하며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실행한다.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는 널리 쓰이는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1,900개 이상의 맞춤형 통합 지점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리눅스, 윈도우, v스피어(vSphere), AWS, 애저(Azure), 클라우드파운드리(CloudFoundry), 오픈스택(OpenStack), 다커(Docker), 쿠버네티스(Kubernetes), 코어OS(CoreOS), 파이어아이(FireEye), 뉴렐릭(New Relic), Sensu, 스플렁크(Splunk), 챗옵스(ChatOps), 페이저듀티(PagerDuty), 빅터옵스(VictorOps)가 있다.

- 멀티벤더 네트워크를 위한 유연한 워크플로우 자동화: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는 IT 민첩성을 구현하며 턴키, 맞춤형 혹은 DIY 네트워크 워크플로우 자동화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멀티벤더 네트워크 환경을 지원한다.
- 데브옵스 스타일의 기법: 워크플로우 실행은 개방성과 확장성을 갖춘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의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프레임워크가 담당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데브옵스의 다양한 오픈소스 기술을 구현하는 스택스톰과 업계 협업과 혁신을 추구하는 커뮤니티를 활용한다.

캐나다의 대표적인 아웃소스 데이터 센터 인프라 공급사인 Q9네트웍스의 제품 아키텍처와 기술 애드보케이드인 팀 해리슨(Tim Harrison)는 “최근 도입한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의 거대한 라이브러리는 개발 시간을 월단위에서 주단위로 단축시켰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최고 수준의 실적과 가용성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다”면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신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최적화시켜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기업용 클라우드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 Q9는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를 활용, 네트워크 자동화를 통해 비즈니스 민첩성을 향상시킬 것이다”밝혔다.

네트워크 엔지니어링과 운영 인력을 전환해야 하는 기업들은 브로케이드 넷데브(NetDev) 전문가용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경험이 풍부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로 이루어진 브로케이드 넷데브는 브로케이드를 비롯해 다른 벤더사들의 솔루션도 활용하며 고객사의 자동화 계획 가속화를 지원한다.

◇구성 및 출시 정보

3월 브로케이드가 인수한 스택스톰은 활동이 활발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커뮤니티를 구축했으며 브로케이드는 앞으로 스택스톰의 이름으로 지속적으로 이들을 지원할 것이다. 스택스톰 크로스 도메인 통합 솔루션은 깃허브(GitHub)를 통해 오늘부터 사용 가능하다.

브로케이드 워크플로우 컴포저는 스택스톰 오픈소스 기술과 기타 유기 기술을 활용하며 기업용 수준의 기능과 지원을 추가했다. 시험판은 25일 출시되며 2016년 3분기 중으로 정식 발매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브로케이드  

  •  홈페이지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