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고성능 프로세서로 5G·IoT 잡는다
  • 2016-04-12
  • 김언한 기자, unhankim@elec4.co.kr



‘Cortex-A32’, 초소형·저전력으로 IoT와 웨어러블에 최적화돼
Cortex-R8
리얼타임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빠른 응답성을 특징으로 갖춘 프로세서가 출시됐다. SSD와 같은 차세대 저장장치와 5G용 모뎀을 주요 타깃으로 한 제품이다.
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 ARM은 지난 3월 2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5G 속도를 지원하는 ARM Cortex-R8을 출시 했다고 밝혔다. Cortex-R4, 5, 7의 뒤를 잇는 제품으로 Cortex-R7와 비교해 2배 이상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Cortex-R 시리즈는 저장장치, 공장자동화를 위한 로봇, 오토모티브 등 영역에서 빠른 응답성에 주안을 두고 제작되는 프로세서다. 하이 퍼포먼스 제품과 고도로 빠른 실시간 응답 처리를 요구하는 제품에 최적화됐다.
ARM코리아 정성훈 부장은“Cortex-R8은 차세대 5G용 모뎀과 대용량 스토리지 디바이스가 요구하는 낮은 레이턴시, 고성능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하는 프로세서”라며 “반도체 설계업체들은 대용량 스토리지의 SoC(시스템온칩) 성능을 2배로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강력해진 실시간 응답성이다. CPU 내 캐시 뿐 아니라 TCM(Tightly Coupled Memory)이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한다. TCM을 코어당 2 MB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최대한 빠른 응답성(Rapid responsiveness)을 실현시켰다. 낮은 레이턴시 메모리가 결합해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전반적인 성능도 개선됐다. 2011년 출시된 코어텍스 R7은 듀얼코어로 구성됐지만 이번 제품은 쿼드 코어로 구성돼 연산 처리 속도가 대폭 향상됐다. 지난 ‘MWC 2016’에서도 공개된 제품으로 5G 도입에 앞서 LTE-A 프로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제임스 맥니븐(James McNiven) ARM CPU 그룹 사업부장은 “5G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크게 높여 훨씬 뛰어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며 “실시간 CPU인 Cortex-R8은 비교할 수 없는 성능으로 5G 모뎀 개발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차세대 스마트폰, 태블릿, 커넥티드카 및 IoT의 통신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ARM 측에 따르면, 실리콘 파트너들은 이미 설계 작업에 착수했다. 대용량 스토리지 시장을 목표로 설계될 Cortex-R8 기반 SoC는 올해 안으로 출시될 전망이다.
화웨이(Huawei)의 튜링 프로세서 사업 부장 대리인 다니엘 디아오(Daniel Diao)는 “하이실리콘은 이미 5G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Cortex-R8가 제공할 성능에 높은 기대를 걸고 있다”며 “이 기술은 낮은 레이턴시와 고성능 통신이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작용하는 디바이스 전반에 널리 도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Cortex-A32
ARM은 더불어 차세대 임베디드 제품을 겨냥한 초고효율 프로세서 Cortex-A32를 발표했다. 현재까지 출시된 ARM 프로세서 중 가장 초소형 제품인 동시에 가장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유하고 있다.
동일한 선상에서 비교할 수 있는 제품은 Cortex-A7이다. 같은 32비트 코어이지만 25% 더 높은 효율을 제공한다. 퍼포먼스도 더 우수하며 전력 소모도 낮췄다. Cortex-A5와 비교했을 땐 30% 효율성 측면에서 향상이 이뤄졌다. 저전력, 소형화가 핵심인 IoT와 웨어러블, 산업용 컴퓨팅 장치 등에서 최적화된 제품이다.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이 여전히 32비트 프로세싱을 타깃으로 함에 따라 많은 수요가 예상된다.
마틴 엑터스(Maarten Ectors) 캐노니컬의 IoT 담당 부사장은 “IoT 노드는 점차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보다 발전한 첨단 노드들은 많은 기능을 갖춘 OS를 요구하고 있다”며 “스내피 우분투 코어(Snappy Ubuntu Core)와 Cortex-A32의 고효율 프로세싱 및 확장성이 결합됨에 따라 개발자들은 IoT를 위한 에지 디바이스의 경계를 넓힐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품은 싱글 코어에서 쿼드 코어까지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최소 구성에서 0.25 mm2 미만의 실리콘 영역을 차지하면서 28 nm 공정 노드에서 100MHz로 구동 시 소모되는 총전력은 4mW 미만이다.
이외에도 ARM TrustZone 기술이 포함되어 SoC 하드웨어 내에 보안상 안전한 토대를 제공한다. 인증과 보호를 위한 암호화 명령을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TrustZone CryptoCell-700 시리즈 제품과 결합되어 하드웨어 암호화가속 기능과 고급 RoT(Root of Trust, 신뢰된 루트) 기능을 구현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5G   #신제품   #ARM   #프로세서   #Cortex-R8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