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투-페어용 NFC 탑재 블루투스 스마트 SoC 출시
  • 2015-07-17
  • 편집부



nRF52832는 블루투스 스마트 및 ANT, 2.4 GHz 전용 무선 등의 멀티 프로토콜 및 플래시-기반 SoC로 ARM Cortex-M4F 프로세서를 탑재한 단일 칩 솔루션이다. 최근 추세에 맞게 보다 복잡한 연산을 요구하는 단일 칩 블루투스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돼 있으며, 3mm × 3.2mm 크기의 초소형 WLCSP 패키지로 제공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차세대 nRF52 시리즈 SoC(System-on-Chip) 솔루션의 첫 번째 제품인 nRF52832가 올 12월 양산을 앞두고 샘플 공급이 시작됐다. 이 카테고리의 제품으로는 최초로 64 MHz ARM Cortex-M4F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업계 최고 성능과 저전력 2.4 GHz 멀티-프로토콜 무선 기능을 갖추었다.

nRF52832는 EEMBC CoreMark 점수에서 215를 달성했으며, 경쟁 솔루션에 비해 최대 60% 높은 범용 처리 능력을 제공한다. ARM Cortex-M4F를 탑재함으로써 추가로 최대 10배의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과 2배의 DSP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소비전류당 CoreMark 값이 90 CoreMark/mA로 경쟁 솔루션에 비해 최고 2배의 전력효율을 달성했다.

높은 성능과 전력효율을 달성하기 위해서 노르딕은 nRF52 시리즈에 자체 개발한 PPI(Peripheral to Peripheral Interconnect) 기능과 모든 주변장치 인터페이스에 EasyDMA를 추가했다. PPI는 CPU를 거치지 않고 무선, 타이머, I/O 등의 주변장치들 간에 직접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CPU가 소모하는 전류를 절약하고, EasyDMA 역시 데이터 통신을 빠르게 함으로써 소모 전력을 낮춘다. 또한 유연한 GPIO 매핑을 통해 PCB 설계가 용이하고 라우팅 레이어 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새로운 이정표
nRF52832는 동종 제품 중 최초로 64 MHz ARM짋 Cortex짋-M4F 프로세서를 채택했으며, 512 KB 플래시 및 64 KB RAM을 비롯해 고성능/초저전력 멀티-프로토콜 블루투스 스마트 및 ANT™, 2.4 GHz 전용 무선을 모두 지원하는 것은 물론, -96 dB Rx 민감도 및 5.5 mA 피크 Rx/Tx 전류, 온칩 RF 발룬(RF Balun)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고유의 완전 자동 전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전력소모를 손쉽게 달성할 수 있다. 55 nm 공정을 통해 구현된 nRF52832는 6mm × 6mm QFN 패키지와 초소형 3.0mm × 3.2mm CSP 패키징 옵션으로 제공된다.

nRF52832는 센서 및 디스플레이, 터치 컨트롤러, LED, 키패드, 모터, 디지털 마이크로폰, 오디오 코덱과 같은 외부 컴포넌트들과 납땜식 인터페이스를 제거할 수 있도록 모든 종류의 온칩 아날로그 및 디지털 주변기기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웨어러블은 물론 리모콘, 스마트 홈 디바이스 및 가전기기 등과 같은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와 무선 충전에 이상적인 단일 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nRF52832의 뛰어난 프로세서 성능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매력적인 제품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며, 고집적 단일 칩 솔루션을 통해 제품을 소형화하고, BoM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향상된 전력 효율은 배터리 수명을 늘리거나 보다 작고 가벼운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에너지-하베스팅으로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에도 nRF52832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무선 성능은 최고 2배의 연결 안정성과 더불어, 간섭 내성, 범위, 데이터 처리량에 있어 견고성을 지원함으로 패킷 손실이나 기술적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뛰어난 네트워크 토폴로지 및 프로토콜 복잡성, 첨단 보안 기능 등을 제공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노르딕   #Cortex-M4F   #nRF52   #SoC   #NFC   #블루투스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